대형 트레일러 1종 특수 캠핑카 면허 취득
안녕하세요. 천국의 여행자입니다. 오늘 면허를 하나 더 늘렸습니다. 그것은 대형 트레일러!대형 츄레라 면허입니다. 트레일러 면허는 캠핑 카 캐러밴 면허로 유행했었지요. 캐러밴을 차에 붙이고 다니기에는 면허가 필요합니다! 알겠죠?해당하는 면허가 트레일러 면허입니다. 트레일러 면허의 정식 명칭은 1종 특수 면허입니다. 1종 특수는 다시 대형 견인차, 소형 견인, 구급차로 나눕니다. 도로 교통 법 시행 규칙 별표 18<운전할 수 있는 차의 종류>에 의하면, 대형 견인차 면허에서는 ① 견인형 특수 자동차 ② 둘째종 보통 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 소형 견인차 면허에서는 ① 총 무게 3.5톤 이하의 견인형 특수 자동차 ② 둘째종 보통 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 구난 차량 면허는 ① 구조형 특수 자동차 ② 둘째종 보통 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총 무게 3.5톤 이하의 캐러밴만 운전을 하려면 소형 견인차 면허만 해도 좋아요. 단지 대형 견인차가 있으면 중량 제한이 없어서 소형 견인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현대 엑시언트(나무위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미쓰비시후소 슈퍼 그레이트 (나무위키)
운전에 관한 일종 면허는 일종 보통, 소형, 대형 특수가 있어 일종 특수는 위에 말한 대형 견인차, 소형 견인 구난이 있네요. 시험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시험 코스의 경우 대형 견인차는 연결-코스-분리, 소형 견인차는 굴절 코스-곡선 코스-방향 전환 코스 구급차는 굴절 코스-곡선 코스-방향 전환 과정을 실시하고 합격 기준은 90점 이상 시험 수수료는 2만원입니다. 수험 자격도 중요하죠. 19세 이상에서 1,2종 보통 면허 취득 후 1년 이상 없으면 시험 응시가 없어요. 시험의 경우 면허 시험장에 가서 시험을 직접 받는 방법과 운전 면허 학원을 통해서 시험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울 강남, 도봉, 강서, 서부 4개의 면허 시험장 가운데 1종 대형 견인차, 1종 소형 견인차, 1종 구급차는 강남 운전 면허 시험장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운전 면허 학원을 선택했다. 그리고 또 3일 파주를 오가게 되었습니다.(웃음)
다시 찾은 파주 정다운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입니다. 집에서 가까운 곳이긴 한데 3일 완성이라 익숙한 마음으로 갔네요. 정다운에서 1종 대형 면허와 2종 소형 면허를 취득했습니다. 그때 트레일러도 하고 싶었는데 한 템포로 쉬고 왔네요. 마지막 하나 남은 구난차도 도전해보고 싶네요. 이걸 계기로? 파주와 인연이 이어졌네요. 그리고 파주에 한달동안 중장비로더학원을 다녔네요. 미리 전화 상담을 받고 접수를 하고 계약금을 내고 당일에 와서 지문 등록을 하고 학원 카드를 받고 결제를 했습니다.
1종 특수대형 견인차 교습소 면허 취득 코스는 3시간 학과 교육과 10시간 장내 기능 이수 후 교습소 자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2층 학과 강의실에서 3시간 동안 학과 교육을 받고 3층 장내로 이동합니다.
사전에 3일간, 2시간, 4시간, 4시간이면 차에 탑승, 연습할 수 있는 스케줄을 미리 받았습니다. 매칭된 선생님과 함께 열심히 장내 기능을 배웠습니다.1종 특수의 경우 운전면허학원 왼쪽 한쪽에서 진행됩니다. 1종 특수 대형과 1종 특수 소형, 구난 코스가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1종 특수대형과 1종 특수소형/구난코스가 전혀 다르네요.제가 10시간 부지런히 탄 대형 트레일러입니다. 보통 츄렐라라고 많이들 하잖아요.이렇게 사진 찍어놓으면 짧아 보이는데 뒤에 테라가 너무 길어요. 프론트 운전석이 있는 헤드 부분과 연결하여 분리하는 것까지도 시험에 들어갑니다. 시험 순서에 대해서 얘기해볼게요. 1) 피견인차연결5분2)방향전환코스견인통과5분3)피견인차분리5분먼저 헤드와 테라가 분리된 채 시험을 시작합니다. 출발 신호와 함께 후진하여 테라를 연결시켜야 합니다. 후진하여 테라와의 연결이 엉망이 되면 기어를 중립에 넣고 내립니다. 테라 앞발을 들어야 해요. 이 시험은 다리만 힘든 게 아니라 팔도 힘들어요. ㅎㅎ 고정된 다리 부착 핀을 마구 돌려드려요. 여기까지 5분. 그리고 기어 2단을 넣고 직진으로 출발. A지점 확인선에 접촉하고 후진에서 B지점 확인선에 접촉하고 다시 A지점으로 전진하여 확인선에 접촉하여 후진으로 출발위치까지 가면 됩니다. 여기까지5분.출발지점에도착해서기어중립에넣고테라다리를내리고고정핀을뽑고헤드부분은직진해서탑승전탈부착의모습으로놓고내리면됩니다. 여기까지 5분.모두 최대 15분 시험인데 보통 7~8분이면 끝나는 것 같았어요. 피겨인 차량의 연결과 분리에 각각 5분이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시간에 신경써야 할 부분은 방향 전환 코스, 그러니까 후진해서 다시 빠져나가서 출발 위치로 가는 그 시간의 5분은 신경써야 해요. 접속방법이미숙하거나접속시간이5분초과될때마다-10.지정시간이5분초과될때마다-20.분리방법이미숙하거나분리시간이5분초과될때마다-10.90점이합격이기때문에방향전환코스가5분초과되거나접지선을한번이라도건드리면탈락이죠. 금방 실격되는 경우도 있어요. – 특별한 사유 없이 20초 이내에 출발할 수 없을 때 – 어느 하나라도 이행하지 않았을 때 – 시험 중 안전사고를 냈거나 코스를 벗어났을 때모두 최대 15분 시험인데 보통 7~8분이면 끝나는 것 같았어요. 피겨인 차량의 연결과 분리에 각각 5분이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시간에 신경써야 할 부분은 방향 전환 코스, 그러니까 후진해서 다시 빠져나가서 출발 위치로 가는 그 시간의 5분은 신경써야 해요. 접속방법이미숙하거나접속시간이5분초과될때마다-10.지정시간이5분초과될때마다-20.분리방법이미숙하거나분리시간이5분초과될때마다-10.90점이합격이기때문에방향전환코스가5분초과되거나접지선을한번이라도건드리면탈락이죠. 금방 실격되는 경우도 있어요. – 특별한 사유 없이 20초 이내에 출발할 수 없을 때 – 어느 하나라도 이행하지 않았을 때 – 시험 중 안전사고를 냈거나 코스를 벗어났을 때조금 추웠지만 부지런히 연습해서 단번에 합격했어요. 코스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매우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면허가 됩니다. 합격률이 90%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화이팅 해주세요!!!조금 추웠지만 부지런히 연습해서 단번에 합격했어요. 코스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매우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면허가 됩니다. 합격률이 90%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화이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