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석·준희 교수#충남대 MBA#충남 대학교 경영 대학원 브랜드 1)특유성:라이벌 회사의 것으로 명확히 구분되어야 한다 2)유연성:기업의 전략 변화에 순응할 수 있어야 한다 3)관련성:서비스의 속성이나 편익을 갖고 있어야 한다.4)기억 용이성: 쉽게 이해되고 사용되며 회상될 수 있어야 한다.#브랜드 박카스>자양 강장제 컨셉>피로 회복 낡은 명품이라 광고 대리점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랑하는 현장이나 되는 브랜드란?ㅇ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상표명, 로고, 상징, 구호, 패키지뿐만 아니라 제품에 관한 인식, 경험 및 이미지의 집합체(AMA정의)ㅇ단순한 제품의 표지를 넘어 소비자에 한개 상장으로 심리적인 의미도 부여#브랜드
기업이 브랜드를 갖고 있다는 점은 브랜드 자산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브랜드 지식>브랜드 인지도/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브랜드 자산 형성 과정 ○ 소비자의 관점에서 본 브랜드 자산-소비자가 기억 속에 형성된 브랜드 지식에 기초하여 특정 브랜드에 대해서 경쟁 브랜드와 차별적으로 반응-브랜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연상 네트워크 기억 모델-네트워크에서의 정보의 빈도와 정보 간의 거리가 노드의 활성화 가능성을 높인다#브랜드 자산 형성 과정 브랜드 인지도가?ㅇ소비자가 하나의 제품 카테고리에 속하는 특정 브랜드를 조사하거나 그 브랜드 이름을 떠올릴 수 있는 능력 특히 저 관여 제품으로 주요 브랜드 인지도 구성ㅇ브랜드재인:소비자가 있어 마케팅 자극에 노출됐을 때 그 자극을 과거에 노출된 적이 있다고 깨닫게ㅇ브랜드 회상:저장된 정보를 기억에서 끌어내는 것. 어떤 단서를 제공해야 할지 본인이 직접 기억에서 인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 인지도 증대 방법, 반복 노출을 통해서 친밀감의 증가(브랜드 재인), 적절한 구매 상황과 자사 브랜드 간 강력한 연상 관계의 형성(브랜드 회상)#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는?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에 대한 지각(혹은 전반적인 인상)기억 속의 여러 브랜드 관련 연상의 결합
#브랜드 제품 관련 속성 연상ㅇ제품 카테고리 연상ㅇ제품 속성 연상ㅇ품질/가격 연상 제품과 관련 없는 속성 연상ㅇ브랜드 개성 연상:할리 데이비슨ㅇ유저 연상:나이키 신발ㅇ용도 연상:파워 에이드ㅇ느낌과 경험 연상:스타벅스 편익과 관련된 연상ㅇ기능적 편익:TS샴푸ㅇ상징적 편익:구찌, 루이 뷔통ㅇ경험적 편익:에버랜드, 롯데 월드 기업 관련 연상ㅇLG:사랑합니다 LGㅇ유한 킴벌리:우리 강산 푸른>기업 이름 상표 전략(corporate brate brate brate brate brate brategy
#브랜드이미지제품관련속성연상 ㅇ제품분류연상 ㅇ제품속성연상 ㅇ품질/가격연상 제품과 관련없는속성연상 ㅇ브랜드 퍼스낼리티연상 : 나이키신발 ㅇ용도연상 : 파워에이드 ㅇ느낌과 경험연상 : 스타벅스 편익과 관련된 연상 ㅇ기능적 편익 : TS샴푸 ㅇ상징적 편익 : 에버랜드, 롯데월드 기업관련연상 ㅇ LG : 사랑합니다 LG ㅇ유한킴벌리 : 우리 오카야마 푸르게> 기업명 상표전략(corporate brate brate brate brate brate b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