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보고서 자율주행차_IT·자동차 기업의 새로운 경쟁 시대를 열다 (LGERI,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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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_IT자동차 기업의 새로운 경쟁 시대를 열다를 읽고 요약해 봤습니다.(LGERI16년) 투자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요약

자동차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꼽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산업 자체는 물론 운전자의 일상생활과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전기차 확산,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IT 트렌드 및 신규 자동차 비즈니스 등장 등 향후 미래차 시대 변수에 따라 IT 기업과 자동차 기업의 관계가 새롭게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1. IT와 자동차기업의 자율주행차 경쟁
  2. 미래 자동차 산업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자율주행차는 IT 기업들의 자동차 산업 진출을 촉진하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 구글은 불과 수년간 무사고로 운행할 수 있는 기술력을 선보였다. 자동차는 IT기업의 역량이 활용되기 쉬운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대다수 기업이 자율주행차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지목하며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고 있다.
  3. (1) 인포테인먼트 주도권 확보에 나서는 IT기업 가장이 적극 공략하는 분야는 바로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음악,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스템이다.최신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출시하고 자동차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면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애플 구글 MS 바이두 퀄컴 인텔 등도 발빠르게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아직 대부분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자동차 주행 및 안전 관련 기능과 철저히 격리돼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는 스스로 주변 환경의 변화를 신속하게 감지해 필요한 동작을 결정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첨단 IT 기술이 집약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자동차 중앙처리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2) 전략적 협력으로 대응하는 자동차기업 IT기업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업체들도 자율주행차의 핵심은 기계장치가 아니라 IT기술, 소프트웨어가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수준 고도화 등 IT 기술을 바탕으로 강점인 주행과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단계적 자율주행차 발전에 힘쓰고 있다.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부족한 기술 역량 격차를 메우기 위해 여러 IT 기업과 전략적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포드는 아마존과 도요타는 MS와 협력하고 있다. 미래 자동차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시장 경쟁사들과 활발히 연대하는 것도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2) 자율주행차 시대의 새로운 시장구도

(1) 단기적으로는 IT와 자동차 기업의 보완적 관계가 지속되면서 아직 자율주행차의 방향성을 주도하는 기업은 명확하지 않다. 현재 테슬라(Tesla)가 자율주행을 수행할 수 있는 오토파일럿(Auto Pilot)을 선보였지만 최근 잇따라 오토파일럿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자율주행차의 빠른 상용화를 위해 경쟁보다는 협력 추진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 IT기업은 당장 자율주행차 제조에 뛰어들기보다는 자동차 업체의 역량 활용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2) 새로운 국면을 만들 수 있는 변수인 자율주행차는 약 20년에서 30년 사이에 상용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① 전기차의 확산역학 관계를 바꾸는 모멘텀이 될 수 있다. 전기차가 향후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 자동차 업체들이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도하기 때문에 IT 업체와의 직접적인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IT 기업들은 전기차가 자율주행차 시대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②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IT 트렌드의 등장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ADAS 등 자동차 첨단 IT 기술의 융합이 강조되면서 눈에 띄는 변화가 등장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시대에는 IT 트렌드를 내재화한 자동차 기업과 IT 기업의 기술 리더십 경쟁 강도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③ 신규 자동차 비즈니스 부상 소비자의 운전습관과 주행거리, 차량상태 및 정비이력 등 그동안 활용이 어려웠던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맞춤형 보험, 광고, 실시간 차량관리 등 기존 서비스를 강화하거나 혹은 신규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등장하고 있다.

3) 매듭

자율주행차의 미래는 아직 확실치 않다. 미래 자율주행차 완성도 및 시장 확대를 위한 IT와 자동차 기업 간 협력관계는 상당 시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차는 기계와 IT 기술은 물론 통신 네트워크와 교통 관제 시스템 등 외부 인프라가 총체적으로 집약되는 기기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나 IT기업은 물론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다양한 기업에도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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