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인간발달단계ㅣ태아기, 유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특성

생애주기별 인간발달단계ㅣ태아기, 유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특성

태아기(수정 후~출생까지) 특성 정리

  • 신생아는 두개골에 6개의 숨통이 존재한다.- 수정후 약 280일간 ‘털’의 체내에서 성장 – 태아의 신체기관은 내부기관(심장, 폐) → 중간기관(근육, 골격 등) → 외부기관(눈, 코, 귀, 팔 등) 순으로 형성
  • ㅁ 태아기의 기간 구분 기간 특징 배종기(배란기) 수정 후 약 2주간 – 수정란 형성 – 세포 분열 : 임신 후 약 1주일에 이미 시작되어 유기체의 세포 내층과 외층을 형성한다.ㅁ 내층(포배): 배아에 발달하는 ㅁ 외층(영양막): 배아에 영양공급 및 보호 – 착상: 수정란이 자궁벽에 정착하는 과정(임신 후 대략 10~14일경에 이루어진다) => 이때 형성된 태반은 모체로부터 산소와 영양물질을 태아에게 공급하고 태아의 복벽(배꼽)과 연결되어 배꼽으로 들어오는 혈류를 여과하는 장치 역할을 하여 태아를 보호한다.배아기착상 후 2~8주 – 빠른 세포분열 일어난다 – 중요한 신체기관과 신경계 형성 – 이 시기 발달방해 O=> 영구적 손상수입배아의 내배엽(내층): 소화계, 호흡계로 발달(간, 심장, 폐 등의 장기) – 배아의 외층 ㅁ 외배엽: 신경계, 감각수용기(귀, 코, 눈 등) 및 피부조직을 형성한다(세포의 가장 외측기관) ㅁ 중배엽: 순환계, 골격, 생식계와 같이 신체내부기관을 감싸는 기관-발달, 배아줄기세포의 전구체간, 발달, 외부기관- 4개월이 지나면 => 태동이 느껴진다 (4개월) 4개월~6개월 사이에 태아 : 손가락, 발가락, 피부 등의 생성, 심장박동 규칙적,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난다 – 7개월이 되면 => 조산시 생존 가능성 ↑=> 일반적으로 6개월 혹은 26주가 되면 생존 가능 – 생식기관의 극적 분화 ㅁ 남아 : 정관과 고환이 분화 ㅁ 여아 : 난관, 자궁, 질이 분화 ㅁ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임산부가 놓인 영양부족, 임산부가 있는 경우 올(음주)흡연, 방사선 노출, 기타
  • ㅁ 대표적인 유전적 요인 묘성 증후군도 포함한다.발달장애 유전적 원인*정상염색체: 총 23쌍(46개), 그 구성은 22쌍의 상염색체와 2개의 성염색체(남자는 XY, 여자는 XX)로 이루어져 있다.발달특성터너증후군(X가 1개 부족) – ‘XX’ 중 ‘X’가 1개 부족한 성염색체 이상으로 외모는 여성, 2차 성징할 수 없음, 생식x, 몸이 가늘고 키가 작은 ‘여성’에게만 해당하는 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X가 몇 개 있음) ‘XY’ 중 ‘X’가 많아짐(ex.XY, XXY, XXY, XXY, XXY, XXY, XXY) – 여성적인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정소 미성숙 -> 정자생산이 불가능한 ‘기타’운증후군(21번.전자) 혈액응고가 안 되는 질병저항력↓페닐케톤뇨증 페닐알라닌뇨증 페닐알라닌(아미노산대로 X염색체에 결함이 생겨 생긴 여성 <‘남성’이 더 많은 얼굴이 길고 당나귀 모양이며 고환이 비대해진 정신지체, 언어장애, 자폐증 등의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겸자적혈구빈혈증-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유전자 부족으로 생긴 적혈구의 모양이 낫(겸자) 모양이 되는 유전적 돌연변이 흑내장성 지진아 안구진탕, 수정체 혼탁-> 시력이 매우 낮고 전신쇠약증상 2~3세 무렵 보통 사망 거대 남성증후군 Y염색체를 더 많이 가지고 발생(ex.XY->XY’Y’) 남성에게만 나타나는 평균보다 키는 크지만 지능이 낮은 경향이 있는 ㅁ 태아검사의 종류 실시기간 내 내용 초음파검사(414~5주차 이미지)와 동일(4~5주차 이미지)통상 양수검사, 초음파검사의 경우 이 검사의 결과를 확인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풍진감염검사-발진성 급성피부병변을 동반한 바이러스성 전염병 유무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 영아기(0~2세)의 발달적 특성
  • – 이는 프로이트의 구강기, 에릭슨의 신뢰감 대 불신,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첫 번째 성장이 급등(1개월~2세) – ‘신체’와 ‘뇌’의 급속한 성장 – ‘타인(개인)’에 대한 개념 형성 – ‘대인관계’에 대한 기본적 태도 형성 – 생존반사(샤브하거나 젖찾기, 연하반사) 및 원시반사(파빈스키, 무로, 파악, 안구, 동공, 수영, 정향 및 찾기반사)가 나타난다.-출생 후 2일, 동공 반사를 하고 15일이 지나면 색채 식별이 가능하다.- 태어나서 1년 내 체중이 2-3배 정도 증가한다.-아기는 초록색과 빨간 색을 알아볼 수 있지만 성인과 같은 위해서는 생후 2개월이 지나야 빨강 파랑 녹색 아이들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다.-신생아 → 저음으로 너무 민감하고 고음을 더 잘 듣는-생후 2년 → 아주 정확한 움크붕이 가능하다.-생후 2일:단맛을 좋아하고-생후 4개월:나트륨을 선호하기 시작한다.-엄마의 젖 냄새를 좋아하고, 이는 며칠 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형성된다.-안정된 모성 보호는 모성 인물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고 이후 대인 관계에서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반면, 불안정, 모성 보호는 남 불신과 이후 사회화 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신생아의 사회적 발달은 미소 반응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1 5 4)생후 1개월 전 → 반사적(무의식적 미솜생후 5주 이후 → 사회적 미소 반응생후 4개월경 → 미소 반응이 분화(반사적, 사회적 미소를 구별하고 반응하는)☞ 신생아의 반사 운동 생존 반사 젖 찾아 반사(탐 섹스 밴사)입 부근으로 매끄러운 자극 → 자극이 있는 쪽으로 입을 벌리고 반사 운동 씻어 발사이프에 접하는 것은 뭐든지 씻은 반사 운동 연하 반사 음식을 삼키며 반사 운동원, 시반 사바 빈스키 반사 발바닥을 간질간질하면 발가락을 펴는 행위에서 생후 9개월~1년 사이에 사라지는 반사.모로 반사(놀라움 반사) 큰 소리가 나거나 놀란와 등을 구부리고 손과 발을 앞으로 뻗어 행위 반사, 생후 3~4개월 지나면 사라진다. 파악 반사(잡기 반사)손바닥에 물체를 만남 쥐는 행위에서 생후 3~4개월에 의도적 억제가 가능하며 사라진다.동공 반사 주변 환경의 광선의 정도에 의해서 동공을 수축, 확장하는 반사 수영 반사 신생아를 숙인 자세로 물에 두고 달라고 하면 수영 하는 행동을 하는 반사.정향 반사 어떤 자극에 대해서 어떤 형태로든 반사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성장하고 점차 정향 반사는 바뀌고 특정 자극에 대해서만 목적의 반응을 보이게 된다.초보적인 반사( 걸반사)신생아가 그들의 발을 바닥에 대고 똑바로 받아들이자 걸게 행동하는 반사, 유아(3~6세)의 발달 특성
  • -프로이트의 남근기, 피아제의 전 조작기, 콜버그의 전 인습적 수준-자아 개념과 자아 존중감 형성(→, 아동기에는 자아 존중감이 분화된다.)-인지 성장과 언어 발달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3~4세)-이 시기에 형성된 신체, 인지, 언어, 감정, 사회적 발달은 일생을 좌우한다.-유아의 놀이와 사고는 직관적, 상징적인/물건 환론적 사고:모든 물질은 살아 있다-자기 중심적 사고, 비논리적 사고, 중심화 경향(전체 중 1가지 현상만 초점)?-주위의 사물이나 현상에 관심을 갖고 질문 횟수가 많아진다.(ex. 이건 왜 그래?) 그건 또 왜? 이건 어떡해?) – 전환적 사고 : 특정 상황에서 다른 특정 상황으로 뛰어넘어 사고 – 비가역성 : 생각을 되돌리거나 다시 생각하는 능력이 없다.- 공상: 상상적 친구를 만든다 – 인공론적 사고: 모든 물질은 인간이 만들었다.- 제1반항기(36개월 전후) :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3~4세에 절정에 달함.) →이를 통해 자율성이 발달 – 부모의 칭찬과 제한 →기초적 수준의 도덕성이 발달(→타율적 도덕성). – 5세 무렵 : 직선을 따라 걷기, 달리면서 방향조절과 정지 가능 – 6세 무렵 : 영구치 1~2개 나기 시작 – 5~6세 무렵의 어린이 : 또래 친구들과의 집단놀이를 통해 →우정 경험 →집단놀이를 통해 타인의 감정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관점이 발달하기 시작한다(다만, 이 시기까지는태양이 살아 있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이유를 물으면 움직이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 적응기제: 5~6세 정도가 되면 자신의 감정을 통제는 자의식의 성장에 의해 형성된다.- 5~6세 무렵: 성역할 정체성 형성·발달(확립은 청년기), 성역할 고정관념 심화, 성안정성과 성항상성 확립, 성유형화 발달ㅁ 성안정성: 남자는 성장하고 남자 어른이, 여자는 성장하여 여자 어른이 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확립ㅁ 성항상성: 사람의 행동이나 외모가 달라도 성은 변하지 않음을 인정한다(ex. 남자아이가 여자처럼 행동해도 여자처럼 차려입어도 남자아이다.)ㅁ 성유형화: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은 빠르게 습득하고 자기 성에 적합한 대상으로 선호할 것(긍정적인 것은 자기 것이고 부정적인 것.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