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현황과 전망

중국 자율주행차 현황과 전망

1960년대에 기초 개념이 제시되어 1990년대 들어 컴퓨팅 기술이 발달하면서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된 자동 운전은 2010년대 들어 딥 러닝 기술이 크게 발전하고 폭발적인 진보를 이루었습니다. 특히”딥 러닝”이라는 용어는 중국의 프로 바둑 기사 감기, 한국의 프로 기사 이·세도루과 “알파 바둑”의 대국을 통해서 일반 대중에게 크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알파 바둑은 인공 신경망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바둑 기보를 학습,”바둑의 신”으로 불린 두 기사에 크게 이기고 인류를 놀라게 하는 일이 있습니다. 또 결국 디프 러닝 기술은 스스로 장애물을 판단하며 교통 흐름과 도로의 흐름을 학습하고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 운전 자동차”의 등장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바이두

이처럼 “딥 러닝”자동 운전 자동차가 급부상하고 관련 연구 개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국 교통성 산하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은 자동 운전 수준을 레벨(L)0에서 5까지 나누었습니다. 수준 0은 문자 그대로”비 자동”으로 지금처럼 운전자가 모든 조작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레벨 4를 넘으면”고도 자동화 자동 운전”에서 드라이버가 없어도 자동차가 스스로 자동 운전하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레벨 5는 “완전 자동 운전”에서 바로 꿈의 단계입니다 현재 세계 각국의 유수의 자동차 업체는 2022년 이후, 레벨 3수준의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레벨 4자동 운전 자동차 도로 주행 시험에 나서는 등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바이두

세계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에 박차를 가해 2021년 12월 들어 자동 운전 자동차는 유난히 크게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독일 중국 등 국가 언론이 집중적으로 자동 운전 자동차 관련 기사를 다룬 때문입니다. 독일 언론은 벤츠가 2021년 12월 독일 정부의 수준 3자동 운전 시스템인 “드라이브 조종사”를 탑재하고 시속 60km까지 달릴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아 BMW도 내년에 나올 7시리즈와 전기 차 i7에 레벨 3자동 운전 기술을 탑재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잇달아 전했습니다. 중국에서도 징타이(베이징-타이베이)고속 도로 자동 운행이 정부에서 허가를 얻었고 베이징에서는 남부 경제 기술 개발구로 한정하고 중국 최초의 자동 운전 택시가 시험 가동하고 있습니다. 방역 조치 상, 운전자가 일단 타고 있고, 지정된 구역에서만 승하차하지만 기술적으로 큰 진보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바이두

한국의 경우는 올해, 국토 교통부가 자동 운전 관련 전자 제어 장치의 무선 업데이트(OTA)을 허용하는 등 규제 완화를 약속하면서 현대 자동차가 레벨 3자동 운전 자동차 제네시스 G90모델을 2022년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 2022년 상반기에는 서울 자동 운전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에서 무인 택시”로보 라이드”에 따른 수준 4의 자동 운전 시험 서비스도 개시됩니다. 향후 테슬라·혼다·제너럴 모터스(GM)·도요타 등도 레벨 4자동 운전에 속속 도전할 계획인 가운데 향후 글로벌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바이두

중국의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의 전망, 중국의 대표적인 증권사인 중신 증권 회사의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무려 1조 위안(약 187조 899억원)에 이릅니다. 중신 증권은 앞으로 중국에서 자동 운전 택시청, 오글마 배송 트럭 등이 활발하게 보급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자동 운전 택시 분야(로보 택시)이 크게 성장한다며 투자자에게 관심을 갖도록 조언하기도 했죠. 또 인건비가 오르고 운전수가 부족한 택시와 물류 업계의 상황 등을 자동 운전 차가 효과적으로 풀어 준다고 보고 앞으로 중국에서의 자동 운전 차는 높은 시장성을 갖고 더 성장할 것입니다.

ⓒ바이두실제 베이징·상하이·광저우·창사·창저우 등 중국 여러 지역에서는 이미 자율주행차가 상시 운영되고 있습니다. 상하이 자딩에서는 특히 각종 센서를 장착한 차량이 도로 위를 주행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여러 회사의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도 있습니다만, 대다수는 상업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자율주행 택시라고 합니다.ⓒ바이두한 통계에 따르면 2021년 11월 기준 가딩에서는 중국 18개 업체의 총 200대 이상의 자율주행차가 도로 주행을 테스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하이시 가딩구 교통위원회 루펑 주임은 “국가급 스마트교통 선도 시범구를 구축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스마트택시, 스마트버스, 스마트물류 등을 위한 자율주행차를 적극 보급해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외출·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바이두자율주행자동차관련법규가필요하다,요즘자율주행자동차가맘대로운행하다가사람을때리거나다른차에부딪혀파손되면어떻게하니?라고생각하는중국인들이의외로많다고합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자동차가 보급 조짐을 보이자 안전은 중국 대중의 큰 관심사가 됐는데요. 사람들은 아무래도 직접 운전하는 것이 컴퓨터가 운전하는 자율주행차보다 훨씬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바이두그러나 최근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 유한회사와 이 대학, 바이두아폴로가 공동 편찬한 ‘자율주행자동차 교통안전백서’에서는 “교통안전 요소 중 가장 불확실한 요소는 사람이며, CIDAS(중국 교통사고 심층조사) 데이터베이스에서는 2011~2021년 승용차 사고 5664건 중 운전자 조종 실수로 발생한 사고가 81.5%를 차지했다. 그중 운전자가 위험 상황을 사전에 간파하지 않아 일어난 사고가 79.9%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놀랍게도 통념과 달리 규칙에 따라 운행하는 자율주행차가 ‘실수’를 적게 한다는 결과입니다.ⓒ바이두중국 전문가들은 “자동 운전 자동차가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안전하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사고 발생률이 제로(0)라는 것은 아니다. 자동 운전 차는 다른 방법으로 사고 위험에 시달리고 있다”라고 강조합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는 전자 소프트웨어 통신을 통해서 구동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킹에 노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늦거나 오류를 일으킨 경우 사람을 장애물로 인식하게 되는 등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동 운전 초기의 자동차가 사물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고 큰 사고를 내고 윤리 문제에 연루된 사례가 한둘이 아닙니다.ⓒ바이두그러므로 현재 각국 정부는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에 따르는 법적·기술적 안전 장치를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교통 운수부는<교통 운수”14번째 5개년”입법 계획>을 발표하면서”자동 운전과 스마트 해상 운송 등 스마트 교통 기술에 관한 법률 규정을 정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이라며 한국 정부도 2022년부터 중장기 로드맵을 가지고”자동 운전 자동차 소프트웨어 관리 보안 제도의 마련””자동 운전 자동차 보안 인증 체계의 정비””수준 3레벨 4자동 운전 자동차 정기 점검 기준 및 자동 운전 전용 면허 준비”등 자동 운전 자동차 관련 과제를 수행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바이두자율주행차 미래, 류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부비서장은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되려면 아직 시간이 필요하지만 신속한 기술 발전은 다각도로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 중국의 레벨2 자율주행(차량 반자율주행화 실현) 차량 시장 점유율은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최근 몇 년간 중국 기업과 지방정부가 협력해 소비자 외출부터 화물운송, 로보택시, 자율주차, 간선물류, 자동배송, 광산 중장비, 항구물류 등 다양한 자율주행 응용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앞으로 규모의 경제를 갖추면 소비자들도 합리적으로 자율주행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바이두글로벌 리서치 기업의 전략·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는 2030년에는 2022년 현재 시험 중의 자동 운전 기술이 상용 걸음 〮의 편리성을 높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이 실현되면 우리 생활의 모습은 생각보다 크게 바뀔 거에요. 우선 교통 사고로 인한 의료비가 감소하고 자동차 정비 비용이 대폭 삭감됩니다. 내연 기관차에 비해서 부품이 적어지므로 전통적인 차량 정비소는 입지를 위협 받을지도 모릅니다. 택시 업계도 위기에 직면할 것입니다. 류 비서장의 말처럼 로보 택시 등이 도입되면 운전수가 없는 자동차가 도시를 돌며 승객을 나르게 됩니다.ⓒ바이두물류도 많이 달라지는데요. AI로 인해 고효율로 설계된 물류망을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차가 돌아다니며 짐을 옮기고 사람들이 일일이 운전해 운반하던 시절에 비해 인건비가 줄고 물류 도착 정시성이 높아져 산업 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현재 중국 주하이 항만에서는 자율주행 트럭이 지정 경로를 오가며 상하차를 실시해 물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는 것입니다.ⓒ바이두일각에서는 자율주행차에서의 케어 서비스 발전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모가 회사에 다니는 동안 운전할 수 없는 자녀를 자율주행자동차가 스스로 학원이나 학교에 데려가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노인 등도 외출할 수 있도록 해 이동성을 증가시키고 소비활동의 발전도 이끌어낼 것입니다.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 장애인도 음성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운전할 수 있게 되면 그야말로 교통 혁명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군요.ⓒ바이두오늘은 자동 운전 자동차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중국 시장에서 전망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 관련 기업의 주식도 주목하는 건 아니죠? 나는 이미 자동 운전 차를 타고 회사에 출근하고 차가 마음대로 그녀가 근무하는 직장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 등에 와서 그들의 귀가와 이동을 돕는 그림이 그려집니다. 또 저는 직장에 있지만, 병든 부모를 데리고 자동 운전 차가 스스로 병원에 가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렇지 않아도 70세를 지난 부모님이 혼자 병원에 갔다 온다고 하면 사실은 안심 못하고 도착할지 여부를 전화에서 확인하는 것도 현실이죠. 상상하는 만큼 미래의 발전상이 너무 기대가 아닌가. 앞으로 자동 운전 차가 더 발전하여 이 상상이 모두 현실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차이나 뷰 했다.ⓒ바이두ⓒ바이두ⓒ바이두ⓒ바이두원문 출처 : 중국신문망 번역, 정리 : 차이나뷰차이나뷰 경기도 남양주시 송산로307번길 22차이나뷰 경기도 남양주시 송산로307번길 22차이나 뷰 차이나 뷰. 좋아하는 사람 12,910명, 말하는 사람 185명. 차이나 뷰 차이나 뷰 격변의 시대, 중국을 보며 미래를 잡자! 중국 뉴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www.facebook.com차이나 뷰 차이나 뷰. 좋아하는 사람 12,910명, 말하는 사람 185명. 차이나 뷰 차이나 뷰 격변의 시대, 중국을 보며 미래를 잡자! 중국 뉴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www.facebook.com차이나 뷰 차이나 뷰. 좋아하는 사람 12,910명, 말하는 사람 185명. 차이나 뷰 차이나 뷰 격변의 시대, 중국을 보며 미래를 잡자! 중국 뉴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www.facebook.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