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3. 벨로다인라이더 : 자율주행 Must Have Item?

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에 관심이 많아. 그래서 해외주식이든 국내주식이든 앞으로 시장이 커질 산업에 속한 기업들을 관심 있게 지켜본다. 오늘은 벨로다인라이더(티커: VLDR, 나스닥)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달이나 키움영웅문 거래 상위 종목에 랭크돼 있어 알아봤다.

  1. 투자 아이디어 : 자율주행, 드론 등 기대되는 라이더 기술 마스크는 아니라고 들었는데…

자료 :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은 3가지. 주변의 물건을 ‘인지’하고 그 상황에 맞게 스스로 ‘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할 것!첫 단계인 ‘인지’에 필요한 기술 라이더라 할 수 있다. 보통 차량 상단에 장착돼 자동차의 ‘눈’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자료: 루미솔라이더 기술은 쉽게 말해 주변을 레이저로 스캔해 얻은 데이터를 다시 3차원 모델로 가시화하는 기술이다.영화 ‘프로메테우스’에서 파리처럼 생긴 로봇이 동굴을 스캔한 뒤 만드는 장면이 바로 라이더를 이용한 ‘맵핑’ 같다. (명작이었다)

초기에 라이다 기술은 대기 관측용으로 사용되었고, 이후 우주 탐사와 항공 지도 등 지형지물 파악이 필요한 영역으로 점차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한다.자동차에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2005년도부터로 로봇자동차경주대회에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GM, 포드, 현대차 같은 완성차 업체들이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핵심 기술로 라이다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미래차 선두주자인 테슬라는 불만이 많은 모양새다.

그 이유는 비싼 가격. 초기 라이더의 가격은 7만5천달러 수준으로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제품이었다. 최근에는 라이다 가격 인하와 함께 소형화를 진행하고 있어 상용화를 위한 준비를 하는 모양새다. 가격적인 부분은 사실 소형화와 함께 기술 발전에 의해 완화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2. 벨로다인라이더(Velodyne Lidar) 그 시장 1위가 나옵니다.

자료 : 루미솔 벨로다인 라이더는 ‘라이더’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산업 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2007년 업계 최초로 상업형 실시간 3D 라이다를 출시한 이후 포드, 현대모비스 등 글로벌 기업과 계약을 진행했다.

자료: SNek, 벨로디네 리다르 2017년과 비교해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 우선 2017년에는 자율주행차 관련 매출이 절반 이상으로 높은 가격, 제한된 모델 등의 한계를 갖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격대도 대폭 낮춰 앞서 지적된 단점을 하나씩 보완해 나가는 모양새다. 또 전체 매출에서 자율주행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25% 수준으로 감소해 사업 다각화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여러 분야에서 가능성이 입증되고 있다는 뜻이겠지.

자료: 키움증권 상장 시 기업가치는 1.6조~1.8조원 수준으로 매출이 본격화되는 시점인 2024년 목표 매출액(8천억원) 대비 2.X배 수준이라고 한다. 2019년 연매출이 천억 정도였으니까 적어도 8배는 커질 것 같아. 이건 목표니까 진짜 그때 가봐야 알 것 같아.

3. 투자의사결정의 미래는 모르고 나는 씨앗을 심는다.

라이다 기술이 가진 성장성은 매력적이지만 경쟁사인 루미나와 비교해 경쟁력, 테슬라의 부정적인 시각 등은 아직 더 확인해야 할 것 같다. 또 단기에 상용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 투자 이후에 긴 인고의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자료: 한국투자증권, 그래도 지금 가격대라면 길게 보고 조금씩 넣어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서학개미 쪽이 자율주행 산업에 밝고 먼저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은데… 늦었지만 발을 담그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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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미국 증시 내 핫한 SPAC 관련 기업 후보 중 개인적으로 투자 관심이 집중된 2개사에 대한 탐방 시간을 마련, 우선 자율주행 테크 기업인 ‘벨로다인라이더(Velodyne Lidar Inc)’가 2020년 7월 초 공개한 SPAC 거래 관련 프레젠테이션 자료 분석 www.snek.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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