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세까지 무위도식 부인가출 – 백가종사(百家宗師) 강태공과 문왕

김준 손의 후반전(1)고전과 역사로 길을 찾는 탐험가. 그동안 배운 교훈의 하나는 사람마다 꽃이 피는 시기가 다르다는 것이다. “결정적인 순간”은 각각 다른 시간을 찾는다. 그래서 늦었다고 개탄하는 일은 아니다. 여기에 해가 지지 않고 큰 꿈을 꾸고 세월에 굴하지 않고 열정을 다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후반기에 더 빛나고 아름다웠던 역사 속 인물을 소개한다. <편집자>대기 시간은 어느 정도?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지 모르고 결과가 어떻게 될지 보장만 있으면 비록 오랜 시간이라도 참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약속 없는 대기 시간 앞에서 끝까지 버틸 사람은 적다. 피곤해서 포기하고 결국 다른 길을 찾게 된다.여기에 무려 72년을 기다린 사람이 있다. 생활고를 견디지 못한 아내가 집을 나갔다가 배가 고팠다 날이 많은 가운데에서 실력을 키우는 미래를 준비한 사람이 있다. 평균 수명의 2배를 웃돌 정도로 늙어 갔지만 마음 속에 품은 큰 꿈은 결코 부러지지 않았다. 오늘 낚시꾼의 대명사로 불리는 이름, 강·태곤의 이야기이다.

문왕과 강 야스 공주의 문왕이 사냥에 나갔었는데, 그날에만 한마리의 동물도 못 잡고 돌아가야 했어요.실망한 문왕이 강가를 다니고 있자 한 노인이 낚시를 하고 있었습니다.문왕이 노인에게 말을 건넸습니다.”낚시를 즐기는 것 같네요 “.그러자 노인이 대답했습니다.”일을 할 때 군자는 뜻을 얻는 것을 즐기고, 소인은 이익을 얻는 것을 즐깁니다.낚시를 하는 것도 이와 비슷하고, 저는 지금 물고기를 낚아 올리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한눈에 비범한 사람임을 깨달은 문왕이 다시 물었습니다.”그럼 지금 낚시를 하는 게 정치의 무엇과 비슷할지 알 수 있을까요?”노인이 다시 대답했습니다.”낚시에는 3개의 깊은 이치가 숨어 있습니다.첫째는 먹이로 물고기를 낚시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녹을 주고 인재를 찍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둘째, 좋은 먹잇감으로 더 큰 물고기를 낚는 법인 데이는 인재에 녹음을 많이 주면 줄수록 자신의 목숨을 아끼지 않는 충실한 신하가 나오는 이치에 맞습니다.마지막으로 생선은 종류에 의해서 요리법이 다르듯, 인재의 성격과 성격에 의해서 관직을 따로 맡겨야 맞습니다.72세 때 처음, 문왕을 만나고, 문왕은 그를 강태공이라고 칭하고 국사로서 봉납했습니다.그가 바로 세월을 낚았다고”태공”이었습니다.====================================하나의 사물도 지나치게 관찰하면서 한 인재도 빠짐없이 골고루 등용하고 하나의 충고도 그대로 보내지 않으면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지혜를 얻었다는 것은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기틀을 다졌다는 것입니다.#오늘의 명언 천하와 국가를 다스리는 요점은 사람 쓰는 일에 있을 뿐이다.– 정도전”삼봉 집”–

70세까지 무위 도식 에가미는 공부가 너무 좋았던 것 같아 70세까지 벼슬에는 나가지 않고 공부만 하고 있었다고 한다. 아내는 계속 시중을 들어 견디지 못하고 가출했고 식량이 없어진 그는 집 근처의 위(강 부근에서 낚시질을 했다.이때, 휘어지지 않은 낚싯바늘에서 낚시를 하고 있었다고 말하며 강·태곤이 “고기 잡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잡았던 것이다.””이라는 말이 있지만 실제로는 곧은 낚시도 낚시용 도구로 사용했다.[9]또는 낚시를 한 적은 있지만 그 낚싯대가 수면에서 처세하는 높은 곳에 있었다고 하고 나온 말이 “태공. 물고기 도리 수 세치”.[10]힘 별 혁명의 실업자로 보내면서 낚시를 하다가 근처에서 사냥을 하던 사이 하쿠 마사, 즉 훗날 주나라의 문왕의 눈에 띄다 중용되다.[11][12]강·태곤은 그 뒤 서울·베크 양이 은의 주왕으로 유배되자 미녀를 바친다고 조언하는 유형에서 해방되는 등의 활약을 하다. 그 후 문왕과 아들 무왕을 보좌하는 힘 별 혁명을 달성했다. 주의 재상인 제[13]국군(국왕)에 막혔다. 춘추 시대 최초의 패왕였던 제나라의 환공은 바로 이 사람의 자손이다. 다만, 전국 시대 제나라는 나라의 주인이 전 씨로 바뀌었기 때문, 강태공의 자손은 아니다.나중에 힘 별 혁명을 성공시키고 개선하다 그의 앞에 과거로 달아난 그의 아내가 빠끔히 들고 돌아와서 찾아 달라고 엎드리면 그는 그릇에 담긴 물을 바닥에 흘린 후” 엎어진 물은 두번 다시 돌아올 수 없는 “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것이 복수의 반 분량의 고사다.사마천의 『 사기 』에 따르면 70세까지 벼슬에는 가지 않아도 몇년 동안 활약했으며 부인도 살아 있어 실제로는 그만큼 없다고 생각된다.제나라는 후에 커지면서 춘추 다섯패의 하나인 제나라 환 오키미 야스 초 백작 때는 춘추 시대의 패권국이 되기도 한다. 그 뒤에도 꽤 강국으로 남아, 진시황의 천하 통일 때는 마지막에 멸망한 국가이기도 했다.유명한 전략가이어서 문신인 공자와 함께 무신의 자리를 차지했다. 하지만 후대에 유교적 사상에 충실한 관우이 급부상하면서 도교적 성향이 강한[14]강태공은 한참 밀려나게 된다.의리와 덕이 없이 극형으로 나라를 다스리면서 의리 중심의 이상적인 정치를 중시하는 유가 계열이 세력을 후세에는 공자 등에 보이지만 유가, 법가, 도가, 병가 등 다수의 학파가 강 태공를 조상으로 모시고 관계에서 백감네사로 불린다.그가 세상을 떠난 뒤 그 아들인 급한 후를 오르면 그가 바로 제국들이다.

70세까지 무위도식 강상은 공부를 무척 좋아하던 모양이어서 70세까지 관직에는 가지 않고 공부만 했다고 한다. 아내는 계속 돌보다 못해 가출했고 식량이 떨어진 그는 집 근처 위수천변에서 낚시를 했다.이때 구부러지지 않은 낚싯바늘로 낚시를 하고 있었다고 하여 강태곤이 “물고기를 낚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잡고 있었던 것이다.”라는 이야기가 전해지지만 실제로는 곧은 낚싯바늘도 낚시용 도구로 사용하고 있었다.[9]또는 낚시를 한 적은 있는데, 그 낚싯대가 수면에서 세지하는 높은 곳에 있었다고 해서 나온 이야기가 ‘태공조 어릿수 삼촌’. [10]역성혁명 실업자로 지내며 낚시를 하던 중 그 근처에서 사냥을 하던 서백창, 즉 훗날 주나라 문왕의 눈에 띄어 중용된다.[11][12] 강태곤은 이후 서백찬이 은나라 주왕에 의해 유배되자 미녀를 바치라고 조언하고, 유배에서 해방되는 등 활약을 한다. 이후 문왕과 아들 무왕을 보좌하여 역성혁명을 달성하였다. 주의 재상이자 제[13]의 국군(국왕)으로 봉해졌다. 춘추시대 최초의 패왕이었던 제나라 환공은 바로 이 사람의 후손이다. 다만 전국시대 제나라는 나라의 주인이 전씨로 바뀌었기 때문에 태공망의 후손은 아니다.나중에 역성혁명을 성공시키고 개선하는 그의 앞에 과거로 도망친 그의 아내가 홀딱 늙어서 돌아와 받아달라고 엎드리자 그는 그릇에 담긴 물을 바닥에 쏟은 뒤 “뒤집힌 물은 다시 돌아갈 수 없다”고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것이 복수불반분의 고사다.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70세까지 관직에 가지 않고도 수년간 활약했으며 부인도 살아 있는 것으로 보아 실제로는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된다.제나라는 나중에 강해져 춘추 5패의 한 사람인 제환공 강소백 때는 춘추시대 패권국이 되기도 한다. 그 후에도 상당히 강대국으로 남아 있었고, 진시황의 천하통일 때에는 마지막으로 멸망한 국가이기도 했다.유명한 전략가였기 때문에 문신 공자와 함께 무신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후대에 유교적 사상에 충실한 관우가 급부상하면서 도교적 성향이 강했던[14]태공망은 밀려나게 된다.인의와 덕이 아닌 극형으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인의 중심의 이상적인 정치를 중시하는 유가 계열이 세력하는 후세에는 공자 등에서 볼 수 있는데 유가, 법가, 도가, 병가 등 다수의 학파가 강태공을 조상으로 모시는 관계로 백가종사라 불린다.그가 세상을 떠난 뒤 그 아들인 다급한 뒤를 이으니 그가 바로 제정공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