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 아동 특성에 따른 지도책

  1. 동일성에 대한 집착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아주 작은 변화에도 쉽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태가 되고 환경적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하며 가끔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례적인 일에 빠진다. 상황을 예측할 수 없을 때 불안하고 강박적으로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 즉 스트레스, 피로와 감각적 과부하로 인해 쉽게 균형을 잃게 된다.이에 교사는 아동에게 예측 가능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른 프로그램으로의 이행을 최소화하고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 주어진 일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매일의 루틴을 이해하고 일어나는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일정한 일일 루틴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강박적인 걱정을 막기 위해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을 잠재우도록 해준다.새로운 활동, 새로운 교사와 학급, 캠프 등의 상황을 사전에 가능한 한 빨리 노출시킨다.
  2. 2.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학교 환경에 적응하는 아이들은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실질적인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은 채 학교를 마치는 경우가 있다. 그대로 방치하면 청년기 이후 고립돼 취업이나 사회생활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현실에 대한 무관심 때문에 머리로는 알지만 삶의 지혜로 발전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급적 집안일을 돕거나 하는 등 주변 일을 많이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한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다. 부족할 정도로 순진하고 극도로 자기중심적이며 신체적 접촉을 싫어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말하고 농담, 역설 또는 은유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조로운 톤 또는 지나치게 격식적인 부자연스러운 목소리의 톤으로 말한다. 부적절한 수험과 바디랭귀지를 사용해 둔감하고 안색이 나쁘며 사회적 신호를 곡해하며 ‘사회적 거리’를 판단하지 못하고 대화를 시작해 유지하는 기술이 부족하고 말투가 매우 어른스럽고 현학적이어서 간혹 ‘작은 교수’로 불리기도 한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 대부분은 사회에 참여하고 싶은 욕망을 갖고 있다.교사는 이러한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이 괴롭힘과 조롱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아동을 보호해야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장애 아동의 사회적 서투름이 심한 경우 또래 아동이 보이는 사회적 문제가 장애임을 가르칠 필요가 있을 때도 있다. 이 경우 급우들이 동정심으로 아동을 대할 때 칭찬으로 강화하면 장애아동에 대한 공감과 인내심을 향상시키게 된다.아스퍼거 장애아동의 풍부한 학업기술을 강조해 아동의 독해능력, 어휘, 기억력 등이 또래에게 유용하게 비춰지는 협동학습 상황을 만들어 또래가 장애아동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아이들 대부분은 친구를 원하지만 단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모를 뿐이다. 사회적 신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배우고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사용하는 반응 목록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아동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하는지를 가르치고 상호작용하는 모델을 만들어 역할극을 하게 한다. 사회적 판단은 직관적으로 알고 있는 규칙을 가르쳐야 향상된다. 한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성인은 ‘인간의 행동을 따라하는 법’을 배웠다고 언급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대학교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과정에서 마치 ‘화성에서 온 인류학자’가 된 느낌이었다고 한다. 설령 타인의 감정을 개인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 올바르게 반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가능하다. 의도치 않게 모욕적이고 눈치가 없거나 둔감한 경우 왜 그런 반응이 부적절하고 어떤 반응이 적절한지를 설명해야 한다. 사회적 본능과 직관이 부족한 사람들은 사회적 기술을 지적인 방식으로 배워야 한다. 조금 더 성장한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친구 장치’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세심한 일반 급우들에게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상황을 교육하고 함께 시킴으로써 급우를 통해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보고 학습할 수 있도록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은둔 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야 한다. 적극적인 사회활동은 독려하고 고립된 상태에서 자신만의 관심을 추구하는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
  3. 3. 제한된 관심 분야의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아동은 기이하고 강력한 집착이 있다. 끈질기게 관심 분야에 대해 ‘강의’하거나 관심사에 관해 반복적으로 질문을 하거나 때때로 그들의 제한된 관심 영역을 벗어나는 것에 대해 배우는 것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수업 중 갑자기 “네!”라며 손을 들거나 선생님 말에 일일이 토하는 등의 행동에 대해서는 “지금은 아니다”라는 지시 정도로 제재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한두 번에 그치지는 않을 것이다. 여러 번 반복한다는 자세를 갖고 인내해야 한다. 주변 상황과 전혀 무관하게 ‘자폐적 판타지’에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뭔가를 계속 쳐다본다든가, 이상한 움직임을 한다든가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럴 때는 그때마다 멈추라고 지시하면 충분하다. 이러한 자폐적 행동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에게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기도 하다. 그 자체가 나쁘다고 생각하면 정신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안될 때도 있다는 것을 본인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또 다른 아이들이 이런 행동을 놀리지 않도록 계몽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춘기 이후가 되면 본인의 이런 행동을 스스로 의식하게 되고 따라서 이런 행동은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원하는 행동을 형성시키기 위해 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을 돕는 필수적인 전략이다(Dewey, 1991). 그들을 칭찬하는 것에 반응하다. 다른 아동에게는 당연히 쉽고 기대되는 사회적 행동도 칭찬하는 것이 좋다.일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관심 영역이 아닌 과제를 수행하려 하지 않을 수 있다. 교실학습 완수에 대한 확고한 기대를 확립해야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에게는 그가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며 특정 규칙은 반드시 따라야 함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자신의 관심 영역을 추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녀와 타협한다. 아이의 집착을 이용하여 그의 관심 영역을 넓힌다.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완고한 행동은 굳이 고치려 할 필요가 없다. 전면 금지시키려면 오히려 그 강도가 높아지므로 장소나 시간에 따라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을 학습하는 방향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4. 4. 집중력 부족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종종 내부 자극에 정신이 팔려 과제를 하지 못한다. 매우 체계적이지 않고 교실 활동에 집중을 유지하기 어려워 단체로 배우는 것을 어려워한다.교사는 아동에게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눠 제공하고 잦은 피드백을 통해 방향을 조정해야 한다. 집중력 문제가 심한 아동들은 시간을 정한 작업 과정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런 방식은 스스로 체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제한된 시간에 완수하지 못하거나 부주의하게 시행한 교실학습은 아동 자신의 시간에 보충하도록 해야 한다.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때때로 고집하고 규칙을 준수하면 정적 강화가 주어질 것이라는 확실한 예상과 구조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 과제를 완성하고자 하는 동기를 제공하고, 자신의 능숙한 모습을 보게 되므로 자부심을 강화하고 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다.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가급적 교사 가까이에 앉히고 자주 질문을 던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집중하지 않을 경우를 위해 아동과 비언어적 신호를 고안한다.
  5. 5. 운동협응 부족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신체 움직임이 어설프고 어색하다. 운동 기술과 관련된 게임을 잘 수행하지 못해 글씨 쓰는 문제, 그림 그리는 문제를 일으키는 미세 운동 장애를 겪는다.교사는 그들에게 경쟁적 운동에 참여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미숙한 운동협응 능력으로 인해 당황하고 함께 있는 팀원에게 놀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팀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과 자신의 행동이 협응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사회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6. 6. 학업의 어려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평균적으로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을 갖지만 고차원적 사고나 이해 기술은 부족하다.말 그대로 받아들이고 추상적 개념은 미숙하다. 현학적 담화 양식과 인상적인 어휘를 위해 그들이 말하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단순히 듣거나 읽은 것을 따라 하는 것이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종종 뛰어난 기계적 암기를 보이지만 문제 해결 기술은 미숙하다.교사는 성공하도록 제작된 매우 개인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학습은 불안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보람 있는 것임을 아동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수업 개념이 추상적일 경우 추가 설명을 해 단순화시키는 것이 좋다.
  7. 7. 감정적 취약성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정규 교육에 참여할 정도의 지능을 갖지만 학급에서 요구되는 것을 다룰 수 있는 감정적 능력이 종종 없다. 이런 아이들은 융통성이 없어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자부심은 낮고 종종 자기 비판적이며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다. 이들은 특히 청소년기에 우울증에 빠지기 쉽고 느긋해 보이는 경우가 드물어 이들의 완고한 관점과 다른 것에 쉽게 당황한다.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매일 필요한 것들을 처리하는 데 지속적이고 매우 큰 노력이 필요하다.이들은 강요되거나 예상치 못한 변화에 종종 걱정하고 분노하기 때문에 교사들은 높은 수준의 일관성을 유지해 매일 루틴에 변화를 미리 준비시켜야 한다.교사는 목소리에 반영되는 감정을 최소화해야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차분하고 예측 가능하며 사무적으로 하는 반면 분명히 연민과 인내심을 보여야 한다. Hans Asperger(1991)는 “외모에 확실한 것을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아동에게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한 교사들은 초조해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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