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a의 Traffic Jam Pilot은 세계 최초로 양산을 위한 Level3 자율주행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기술의 한계를 보여줍니다.
Honda가 지난해 일본에서 세계 최초로 Level3 자율주행차 렌트를 시작했을 때 자동차 소유자들에게 새로운 자율주행 편의시대를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도쿄의 고속도로에서 Honda의 차를 시험 운행한 것은, 실제의 자율주행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그 시스템은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Honda는 금년 3월, 최고 레벨의 Honda Sensing Elite 드라이버 보조 기술 제품군을 탑재한 Legend Hybrid EX를 일본에 발매해, 글로벌 산업을 조기에 주도했습니다.
Legend Hybrid EX의 Traffic Jam Pilot은 핸즈오프(Hands-off) 운전을 약속하지만 인간 운전자는 순간적으로 통제력을 갖기 위해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 세단의 Traffic Jam Pilot은 일본이 승인한 최초의 Level3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세계 어디서나 공공도로 주행용으로 생산되는 최초의 차량입니다.
약속은 일본 고속도로의 90%를 핸즈오프 운전으로, 심지어 운전자가 앉아서 센터 콘솔에서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완전자율주행차로 향하는 과정에서 갈수록 논란이 되고 있는 Level3 운전의 한계를 보여준다.
Level3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스스로 운전할 수 있게 해주지만 운전자가 만일의 경우 핸들을 잡아야 합니다. 안전 문제는 컴퓨터 운전자에 의해 안주되어 일부 인간 운전자가 멍하니 손을 떼 버린다는 것입니다.Honda Level3 차량 Honda Legend Hybrid EX 시장 일본에서만 판매가 100만파운드 (96,000달러) * 센서 LiDAR 5개, Radar 5개, Camera 2개 능력 특정 고속도로 조건에서 Level3 자율주행 * 10%의 부가세 포함
일부 자동차 회사는 현재 Level3에서 벗어나거나 완전히 도약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만 판매되는 Honda의 시스템은 브랜드 Legend 세단에 적용된 놀라운 기술입니다. 레전드는 아메리칸 혼다모터가 그것을 중단하기 전에 AcuraRLX로 미국에서 판매되었습니다.
Honda는 Honda의 글로벌 구조조정의 일환으로서 12월 27일에 차량 생산을 종료한 Sayama 조립 공장에서 Level 3 차량 100대만 한정 생산했습니다. 특별판 Legend는 3월 5일 판매되며 가격은 1,100만엔($96,000)로 자동차 일반판보다 300만엔($26,000) 추가되었습니다.
작년 10월까지 Honda는 약 80여대를 판매했습니다.
Honda Level 한계 Honda의 Level3 시스템은 Valeo의 5개의 LiDAR 센서, Continental의 5개의 Radar 유닛, 2개의 Camera 그리고 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을 사용하여 도로를 주행합니다.
단, 이 시스템은 교통 체증에 사용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좁은 영역에서만 작동합니다. 그것은 자동차가 시속 18마일 이상으로 달릴 때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후 Level3는 0~31mph 범위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도쿄고속도로에서 1시간 반 시승한 결과 러시아워에서도 Level3 자율주행 모드로 호화로운 이동을 하기에는 조건이 전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한동안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으로 이어지는 구간에서 Level 3가 실제로 작동했습니다. 그러나 거의 비슷하게 빨라서 그 차는 31mph를 넘었고 컨트롤은 운전자에게 돌아갔습니다.
운전자 주의 확실히 그 기술은 저속 정체(stop-and-go) 교통에서만 작동하는 것으로 구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굴곡이 심한 구간이 있어 일부 뻗은 도시 고속도로에서는 전혀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Level 3가 아직 실제 운전 시나리오의 광범위한 범위에 대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을 부분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 실용성은 또한 상한 속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 실제 정체 운전에서는 흐름이 종종 31mph 이상의 속도로 정지됩니다.
Honda의 Level3 시스템은 피로 경감을 목표로 하고 있어, 어느 정도 이것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인간 운전자는 즉시 제어하기 위해 경계해야 합니다. 드라이버가 릴랙스해 비디오를 볼 수 있다고 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Honda는 또, 그들에게 먹거나 기대거나 선글라스를 쓰지 않도록 경고합니다. 그러한 행동은 운전자를 감시하는 차의 능력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시스템은 운전자가 제어할 수 있는 불과 10초의 시간을 줍니다.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을 경우 일련의 주황색 신호, 소리, 안전벨트 끌어당기기 등을 통해 경고를 높이고 마침내 갓길에 차를 세우고 비상신호를 요청합니다.
Honda 「매우 복잡」독일의 Continental AG는, Legend 사각의 코너 Radar와 하나의 장거리 Radar 뿐만이 아니라, 센서 데이터를 자동차 주변의 「주변 지도」에 통합하는 전자 제어 장치의 하나를 공급합니다. Continental Japan CEO, Bert Wolfram은 독일 브랜드가 아직 Level3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Continental이 Honda에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우디는 Level3 Traffic Jam Pilot 기술을 탑재한 차량도 보유하고 있지만 독일 럭셔리 브랜드는 아직 이 기능을 켜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Honda는 미국 시장에 Level 3를 배치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곳의 인프라가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텔란티스는 오는 12월 2024년부터 핸즈프리 Level3 자율주행 기술을 차량에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운전자가 차량에 제어권을 넘길 수 있는 기술은 BMW와 손잡고 개발 중입니다. BMW는 이르면 올해 차세대 7시리즈 프리미엄 세단에 Level3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Continental은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단계별 행진을 믿고 있으며, Level3 시스템에 대해서도 이러한 시스템을 자동차 제조사에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고 Wolfram은 말했습니다.
Wolfram은, 세계 최초의 Level3 시스템으로 Honda와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이며, Honda의 시스템에 필요한 환경 모델링은 「매우 복잡」하다고 언급했습니다.
Continental과 Honda의 협력은, 메이커의 플러그 앤 플레이 조달을 위해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풀 스택」제품을 제공하려고 하는 서플라이어의 움직임의 일부입니다.
인터럽트 2021년 3월에 Honda는 세계 최초로 Level3 자율주행을 위한 허가를 일본 정부로부터 받아 기능을 탑재한 자동차의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저도 나름 정리해서 관련 소식 전해드렸어요. 당시도 Honda는, 이 기능을 가지고 있는 차량은 직접 판매가 아니고, 리스 방식으로 기업의 관리하에 판매하는 것으로 공개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소식은 Honda의 Level3 자율주행 기술 적용 후 실제 도로 주행 결과를 간략히 소개함으로써 기능적 한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2022년은 확실히 Level 3에 관한 뉴스가 이전보다는 많이 전해질 것입니다. 이미 2021년 12월 메르세데스도 Level3 자율주행 관련 국제규제를 통과한 허가를 받았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앞의 두 가지 Level 3에 대한 뉴스를 참고하면 공통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허가를 받았다는 부분입니다. 그것이 국내나 국제적으로 나눌 수는 있지만, Level3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자신들의 기술을 소개하기 전에 허가를 받았다는 내용을 앞세워 공개했다는 점입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Level3 시스템의 세계 최초 양산 시스템 적용은 Audi였습니다. 하지만 관련 규제에 대한 언덕을 넘지 못해 중도 포기를 한 상황입니다.
기존의 ADAS 시스템은 분명히 이러한 규제에 대해 큰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Level3의 경우는 결코 이러한 규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 조건을 생각할 수 있지만 쉽게 움직이는 자동차 핸들에서 사람이 손을 놓을 수 있다는 사실 중 하나가 이런 높은 언덕을 만나게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런 조건을 충족하는 상황도 극히 제한적이라는 거죠. 이런 부분에서 Level3 기술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ADAS 기술의 편의성을 넘어 완전자율주행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게 대부분 기술개발 기업들의 접근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우리가 접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중에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아닌 Level3 기술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 기술만으로는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초기 자율주행 기술개발 기업은 ‘완전 자율주행’이라고 썼고, 실제로는 ‘Level3’ 기술개발을 하는 곳도 많았다. 현재도 그렇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세상에 등장하지 않았고, 사람의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기술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제가 항상 말하지만 핸들에서 손을 놓을 수 있는 것은 결코 쉬운 기술이 아니지만, 그것이 완전 자율주행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지난 기사에서 언급한 주행 테스트 영상은 제 능력 부족으로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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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the Vehicle!!!
참고 자료 Honda’sTrafficJamPilotwasthefirstLevel3automated-drivingsystemforaproductioncaranywhereintheworld.Buttherealityshowsthelimitsofthetechnology.www.aut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