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안 작성법, 기타 강의 내용 정리

벌써 1년 전의 일이지만 기록해 놓은 것을 지금이라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한다.휴비즈 미니 인턴의 주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또는 한솔그룹의 콘텐츠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것!> 기획안이란? 기획은 머릿속에서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 정의 후 해결책을 내놓는 사고의 과정이다. 기획안은 머릿속으로 생각한 것을 기록,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이다. 사고의 과정을 충분히 거친 후 표현의 과정으로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기획안의 스토리텔링 문제 제시-핵심 원인-문제 해결 방안(아이디어 전략)-실행 계획(구체적인 실행 과정)-기대 효과->기획안 작성 전의 목차처럼 간단하게라도 큰 설계도를 먼저 작성하고 보자!목차 구성 방법 서론(1)문제 상황 자체 매출 감소 현황(5P)경쟁 서비스의 비교(7P)2. 본론(2)전략 제안 자체 서비스 기능 보완(11P)친밀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15P)(3)실행 방안 기능 보완 협업 계획(20P)SNS마케팅 실행 계획(25P)3. 결론(4)기대 효과 매출 증대 및 브랜드 이미지 향상(30P기획 단계>어떤 사람이 기획안을 읽는지 생각했던 내부 보고용 기획안:전반적인 기업 소개 생략. 제안 내용과 관련한 자사 분석, 핵심 이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공감을 끌어내”WHY”?”우리에게 왜 이상한다화가 필요한지, 그렇다면 변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Why so 도출(5why): 명백한 이유가 나올 때까지 물어봐야 한다. (적어도 5번)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추측이 아니라 명백한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공감대를 이끌어내야 한다.>구체적인 실행계획 how+) 자료 첨부시 주의사항 출처를 무조건 표기하고 첨부자료는 최대 3년 이내 최신자료를 사용한다.출처는 자료별로 하단부로 표기한다.저서:저자,본명,출판사,출판연도,인용페이지수번역서:저자,본명,역자,출판연도,인용페이지수논문:저자,논문제목,논문이 실린 책이나 잡지의 이름,잡지의 권(호)수,인용페이지수인 인터넷 매체의 기사:기사제목,매체명,작성일자,사이트주소>기획안 디자인시 중요한 요소가 독성:문장형식을 통일한다. 합니다, 입니다. 등으로 통일 시각화, 구조화 (자료, 도표, 도표 등 사용) 의미 중복 및 불필요한 수식어구 삭제. 최대한 간결한 문장사용 단어의 칼집주의(ppt사용설정 들어가서 체크해제) ->ppt사용설정 : 단락 – 한글입력체계 – 한글단어의 칼집허용 체크해제 5. 맞춤법 검사기 돌리기(다음 검사기 좋다!)+) 기타 팁 #헤드라인 메시지를 반드시 넣는다. 슬라이드별로 대제목, 한 줄로 정리하여 작성한다.연결되는 듯한 느낌을 더 주기 위해서는 보조 슬라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표지와 엔딩 슬라이드 : 필수! 인사만 해도 되니까 꼭 넣자. 친절한 기획자라는 인식이 중요하다.표지제목 작성 요령: 아이디어가 잘 드러나는 한 줄 제목-> 아래 소제목은 과제제목, 참여한 프로젝트명, 기획자명 등 간지슬라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요약 슬라이드: 필수는 아니지만 친절한 기획자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는 좋은 요소다. 시작 또는 마지막 부분에 내용을 정리한 페이지 1장 정도.>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포트폴리오용 광고가 아니라 실제로 돈을 주고 의뢰한 광고가 모두 적다.오픈서베이(콘텐츠-트렌드리포트) 아이보스(커뮤니티-지금인기,주간인기,추천글등트렌드파악)>마케팅공부방법 구글링!많은광고를보자. 예를 들어 광고에 QR코드가 나오면 구글에 ‘포토샵에서 QR코드 만드는 법’이라고 검색해 하나씩 따라해보는 것도 아주 좋다. 클래스나 강의 등을 결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 A부터 Z까지 알려줘서 오히려 지겨워.채널을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자격증 10개보다 100배는 좋다. 꼭 유튜브까지는 못해도 인스타나 블로그나 꾸준히 하자! 마케팅 관련 데이터 용어는 알아두자!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을 측정하는 지표로 광고할 때 광고비 대비 얼마나 이익을 얻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다.CTR: 클릭률은 광고 또는 무료 제품 등록 정보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클릭률이 높다는 것은 광고와 등록 정보가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원하는 정보와 연관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적이 우수한 광고나 개선이 필요한 광고, 키워드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CVR: 전환율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본 후 행동을 ‘전환’했는지 측정하는 방법으로 보통 링크 클릭이나 구매와 같은 행동으로 이어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다.CPC: (Costper click) 클릭당 드는 비용을 의미하며 웹사이트 방문 및 매출, 구매 전환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노출 횟수는 적지만 광고가 타깃 고객에게 좀 더 맞춤화되고 사용자가 해당 광고에 클릭한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CPM: (Costper Mile) 1000개 노출 당 비용을 의미하며 브랜드 인지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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