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생주기별 발달특성_청년기,중년기,노년기

인생주기별 발달특성 _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1. 청년기(20~35세)1) 신체발달·신체적 성숙이 청년기에 거의 완성되어 최상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하고 청소년기의 불균형한 모습은 사라지고 균형 잡힌 모습을 갖추다·시력과 청력은 20세기경에 가장 좋으나 이후 뚜렷이 감소하여 촉각.후각미간은 50세까지 안정적으로 지속된다·근력은 25~30세 사이에 정점을 찍고 신체 내부기관의 기능도 최고 수준에 달한다.

2) 인지 발달·청년기는 인지 발달의 정점기이다·피아재는 청소년기 이후 형식적 조작 사고 이후 인지 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았으나 학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3) 심리사회적 독립·부모로부터 독립·성역할 아이덴티 확립·직업 준비와 직업 선택·결혼과 가족 형성. 아이의 출산과 양육

4) 청년기 발달과업 에릭슨은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인 ‘친밀감 대 고립’의 위기를 잘 극복하는 것이 발달과업이라고 봄·이 위기를 극복하고 사랑의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공감능력. 자기통제능력, 타인의 장점과 단점을 수용할 능력을 갖춰야 한다·청소년기에 긍정적인 자기 정체성을 확립한 사람은 청년기에는 더 쉽게 타인과의 친밀감 관계를 형성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사회적 관계에서 고립감을 느끼고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한다.

2. 중년기(4060세) 중년기를 표현하는 용어로는 삶의 안정기(황금기). 전성기. 지휘하는 세대. 위기의 시기 샌드위치 세대 갱년기, 폐경기. 빈집증후군(시기), 역할 전도 등이 있다. 신체발달의 특징으로는 노화. 신진대사 둔화 남성·여성호르몬 감소. 성적 기능 저하(여성)의 화풀림 현상. 감각기관 쇠퇴·인지 발달의 특징으로는 단기 기억의 저하. 문제 해결 능력 증가. 잠재능력에 비해 수행능력이 떨어지고 창조적 생산성과 통합적 사고능력 증가,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능력 저하. 유동성 지능은 감소하지만 결정성 지능은 계속 발달.·중년기 발달 과제에 에릭슨은 ‘생궁합 대 침제’라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 ‘배려’라는 자아 특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설명윤구는 개성화와 자아실현에 중년기의 발달 과제를 설명하고 있으며, 백은 육체적인 힘 중시로 정신적 활동에 에너지를 투입해야 한다, 대인관계를 성적 친밀성이나 경쟁보다는 친구나 동료 사이를 강조하는 관계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설명하는 것·혼자 혹은 하나의 활동에 집중했던 것을 다른 사람이나 다른 정서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면지적 유연성을 발달 과제로 설명한다. 일반적인 중년기 발달 과제로 육아, 여가 및 취미 개발, 노부모 부양. 만족스러운 직업적 성취와 직업 전환. 배우자와의 인격적 관계 수립. 사회적 주체로서의 성장

3. 노년기(65세 이상), 노년기 신체 성적 발달은 반응 속도 저하. 기능의 손상. 만성 질환. 감각 중에서 특히 시각과 청력이 현저하게 쇠퇴한다.·원시 현상. 황화 현상. 백내장, 녹내장. 난청현상이표시되는것.수면시간도감소한다.인지발달측면에서는장기억보다는단기억의감퇴속도가빠르고학습능력의저하. 반응 속도 저하, 성격 변화에서는 내성. 수동성에 주의성, 경직성 우울증의 성향. 의존성 증가. 삶에 대한 회상. 친숙한 물건에 대한 애착 증가. 성 역할 지각에서 이 변화. 시간 전망의 변화. 유산을 남긴다는 경향이 에워싼다.·노년기의 발달 과제가 하비 가스트는 지위와 역할 상실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 에릭슨은 ‘자아 통합-절망’이라는 심리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지혜’라는 자아 특성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하기·팩은 노년기에는 작업의 역할과 관련시키지 않고도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을 재정의 재정비해야 하며 퇴직 상황에 빨리 적응하고 새로운 활동으로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자아의 분화를 이루지 않으면 안 되고, 신체의 쇠퇴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대신, 노화로 인한 외모의 변화를 초월하고 정신 능력의 행복을 정의하는 신체 초월이 필요하다 죽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타인의 행복과 안녕에 기여함으로써 자아 초월을 할 수 있다라고 설명하는 것. 노년기 죽음에 대한 수용(귀블로, ) – 부정: 죽음이 임박한 사실에 대한 충격과 사실 부정 단계 – 분노: 죽음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임을 인식하므로 나타나는 분노-타협: 죽음의 연기. 지연을 바라는 단계-우울:죽음의 필연성을 받아들이고 우울해지거나 슬퍼하는 단계-수용: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평온한 마음을 갖게 되는 단계-사회복지의 실천을 요하는 노년기에는 대표적 문제로 우울증 노인성 치매.노인학대 고독이나 소외감. 노년기 만성 질환 빈곤 문제 등

출처 :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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