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자율주행 차량 : GM크루즈의 ‘Origin’ 셔틀버스 구경하기

자동 운전을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실현하려면 완전 자동 운전이 이뤄져야만 가능하지만, 아직 언젠가 그 시기를 특정할 수 없는 상태에서 미래를 내다보기가 쉽진 않습니다.최근 들어 차를 소비자가 구입하지 않고 특정 종류의 차를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구독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우 바, 리프트 등 주요 자동차 메이커가 적극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이런 관점에서 셔틀 버스 개념의 이동성이 시도되고 있지만 비교적 초기 사례를 들면 네이비, 이지 마일, 메이 모 빌러티, 오ー리ー 등 제조사에서 발매한 모델이 있었습니다.이들은 완전 자동 운전은 아니지만, 시속 40km이하의 저속에서만 운영되는 핸들과 페달 없는 5~8인승 자동 셔틀 버스였습니다.그 뒤 자동차 회사에서도 미래의 모빌리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자동 셔틀 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는데, 그 중에서 GM크루즈가 펼친 6인승 로보 택시”Cruise Origin”은 핸들과 페달이 없는 데 다른 셔틀 버스란 다른 모듈별로 설계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모으기 위해서, 오늘은 특별히 독자와 함께 구경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점이 모 빌러티의 혁명이라고 하겠지만, 시보레 볼트 EV에서 테스트를 시작한 자동 운전 차가 지난해 이 크루즈 오리진이 공개되면서 완전 자동 운전 차와 친환경 차, 공유 경제라는 타이틀을 모두 획득한 것입니다.당연히 자동차 인테리어의 개념 자체도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을 모두 종합하면 향후 GM은 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 등의 경쟁자보다 높은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타사도 자동 운전 차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포드는 올해까지 자동 운전 차의 시제품을 완성시킨다고 알려졌으며 현대 자동차도 2022년을 목표로 연구 개발 투자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좀 걸리지만, 사람이 운전하는 것이 불법으로 되면 다가올 미래의 완전 자동 운전 차 시대에는 자동차 사고 등의 사회적 문제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국의 경우 연간 2600억달러, 원화로 약 302조 3800억원 정도의 자동차 사고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장애자나 고령자, 청소년 등도 쉽게 이동할 수 있다고 예상되는 만큼, 모빌리티 혁명의 파수꾼이라는 시선으로 GM크루즈의 “오리온”을 쳐다보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또 자동 운전 차가 미래의 인간의 일상에 변화를 가져올 지점은 “시간 활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 차는 판매가 아닌 ‘공유’를 전제로 제작된 것으로 앞서 나온 쉐보레 크루즈와는 다른 디자인이네요.승객이 양쪽에 앉을 수 있고 전기로 움직입니다.전통적인 자동차와는 모양 자체는 물론 개념 자체도 다른 모빌리티로서 스티어링 휠이나 페달이나 계기판 등이 없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요?승객들이 마주 앉을 수 있는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센서를 통해 안개 낀 도로나 비가 오든 상관없이 일반 도로에서 주행해도 문제가 없다는 게 제작사인 GM 측의 설명입니다.완전 자율주행차가 등장했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 프로토타입(시작품)이기 때문에 실제 양산 시기가 언제일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점도 언급하고 싶네요. 그럼에도 수명이 100만 마일로 약 160만 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갖췄다는 점이나 일반 차량보다 요금이 6배가량 저렴하다는 점 등은 보는 이들을 기대하고 설레게 하는 요인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아직 정확한 요금 정책이 발표된 것은 아니지만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반적인 운전자를 기준으로 $5,000 정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니 자율주행 모빌리티 셔틀버스가 미래 도시 거주 시민들에게 경제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하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청천……

자율주행을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실현되려면 완전 자율주행이 이뤄져야 가능하지만 아직 언젠가 그 시기를 특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미래를 내다보기는 쉽지 않습니다.최근 들어 차량을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고 특정 종류의 차량을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구독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우버나 리프트 등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이러한 관점에서 셔틀버스 개념의 모빌리티가 시도되고 있지만 비교적 초기 사례를 들자면 네이비, 이지마일, 메이모빌리티, 올리 등의 제조사에서 출시한 모델이 있었습니다.이들은 완전 자율주행은 아니지만 시속 40km 이하의 저속에서만 운영되는 핸들과 페달이 없는 5~8인승 자율 셔틀버스였습니다.이후 자동차 회사에서도 미래 모빌리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자동 셔틀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는데, 그 중 GM 크루즈가 선보인 6인승 로보택시 ‘Cruise Origin’은 핸들과 페달이 없는 데다 다른 셔틀버스와 달리 모듈별로 설계돼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기 위해 오늘은 특별히 독자들과 함께 구경하는 시간을 갖기로 합니다.

이동시간을 여가나 학습, 업무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 역시 엄청난 혁명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통근이나 통학으로 하루 2시간을 소비한다고 할 경우, 이 엄청난 시간을 앉아서 쾌적하게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것이고, 그 시기가 빨리 오기를 기다리게 되는군요.

보시다시피 이 차는 판매가 아니다”공유”를 전제로 제작된 것으로 먼저 나갔던 쉐보레 크루즈라는 다른 디자인이네요.승객이 양쪽에 앉을 수 있어 전기에서 움직입니다.전통적인 자동차와는 형태 자체는 물론 개념 자체도 다른 모빌리티로 스티어링 휠 및 페달과 계기판 등이 없는 것이 눈으로 확인하지 않습니까?승객이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센서를 통해서 안개 낀 도로나 비가 내리고도 관계 없는 일반 도로에서 주행해도 문제가 없다는 게 제작사인 GM측의 설명입니다.완전 자동 운전 자동차가 등장했다고 할 수 있는데, 아직 프로토 타입(시작품)이므로 실제 양산 시기가 언제인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하고 싶네요. 그래도 수명이 100만마일에서 약 160만 km이상 주행하는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과 일반적인 차량보다 요금이 6배 정도 싸다는 점 등은 보는 사람을 기대하고 떨리는 요인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 정확한 요금 정책이 발표된 것은 아니지만, 프란시스코에서 일반적인 드라이버를 기준으로$5,000정도 절약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하므로 자동 운전 모빌리티 셔틀 버스가 미래의 도시 거주 시민들에게 경제적인 면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겠다고 하게 되네요.

영상으로 리얼하게 보는데 댓글이 영어라서 자막 설정을 한국어로 맞춰주세요.Meet GM’s Cruise Origin self-driving shuttle! | Ride News NowGM의 모빌리티 토탈 서비스 ‘크루즈’ 브랜드를 탑재한 차량들이 지난해 말 샌프란시스코 시내를 도는 영상으로 셔틀버스 ‘오리진’을 둘러보는 글을 마무리하기로 합시다. Going driverless in San Franci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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