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독이 심한 것 같습니다] 중 겨울 방학 때 남학생의 K군이 어머니와 함께 내원했습니다.”이틀까지는 올백도 치던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속에서 갑자기 공부 스트레스가 쌓이면 하루 1~2시간씩 게임을 했다. 결국 속의 성적이 떨어지고 속의 여름 방학에는 다른 사람은 다니지 않은 학원도 다녔지만 학원도 다 그만두었습니다. 여름 방학 동안 계속 하루 8시간씩 게임을 하고 있었지만, 2학기 들어 평소에는 물론, 그것도 시험 기간에도 1~4시간씩 게임을 합니다. 게임 중독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가 가능할까요?””중·전후에 정서적 변화를 주는 일은 없었습니까? 예를 들어 친한 남자 또는 여자 친구와 사이가 멀어지거나 선생님에게 혼 나거나 교우 관계에 문제가 발생하기 등입니다.”속까지는 친구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카페에도 자주 갔습니다. 고등 학교 올라와서는 pc방에는 거의 가지 않습니다. 집에서 방에 들어가면 게임만 하는 것 같아요. 완전히 게임 중독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겠습니다. 게임 중독 치료 때문에 검사를 하고 나는 학생들과 상담하고 보겠습니다”
[외형은 게임 중독 치료가 필요한데] K군의 검사 결과는 다행히도 우울해서도 체력이 저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학습이나 무엇인가에 대한 추진 의지는 없었습니다. 게임의 시간은 많았지만, 게임 중독의 증상은 제1단계로 보였습니다. 검사 결과를 보면서 학생과 게임 중독의 치료 상담을 시작했습니다.”K군, 검사 결과는 좋아요. 어디 아픈 것 같지는 않네요.”글쎄요, 제가 어디 아픈 것이 없습니다. 어머니는 까닭도 없이 내가 아프다고 해서 한의원으로 온다고 하더군요. 게임 중독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에서도 게임은 많이 나오겠는데? 이유가 있습니까. 게임을 잘하십니까?”게임은 다른 사람 정도는 아닙니다. 학교에 가서 집에 돌아가면 학교에서 못한 게임을 하고 싶어서, 하고 보면 1시간도 하고 어떤 날은 4시간 동안 하는 것 같아요. 시험 공부 중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한번만 하다고 생각해도, 막상 시작하면 몇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갑니다.”장래 희망은 프로 게이머요?”네, 저는 캠은 아닙니다. 실력도 없고요 ”
“에서는 왜 게임을 오래 하나요? 게임이 스트레스 해소 할지도 모르겠지만, 투자나 모르지만… 공부하는 것이 일종의 투자입니다. 이틀 때는 올백도 보냈어요 “”네, 다 지나갔어요. 그때는 그랬는데…” 다른 답변과 달리 말 끝을 흐리게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말 끝을 흐리는 부분에 원인이 있거나 전혀 관계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좀 집요하게 물어봤습니다.”중이 되면 어떤 과목이 가장 어려웠죠?”수학이에요. 저는 원래 100를 취할 때도 공부를 많이 해서 시험을 잘 받은 것이 아니라, 공부 좀 열심히 며칠이면 기억이 잘 되어 시험을 잘 받았구요. 그런데 속의 수학부터 없거든요.”학생의 말에 뜨는 것이 있었습니다.
인수분해 잘해요? 중3 수학은 학원에서 공부했어요?아니요, 저는 학원에 거의 다니지 않아요. 중2까지는 엄마랑 같이 공부했어요. 중학교 3학년 여름방학 전까지 수학을 제외하고는 엄마와 함께 공부했습니다. 엄마가 꼼꼼하거든요.중학생인데 엄마랑 공부는 잘하고 있어요?엄마가 공부방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초등학교 때부터 자연스럽게 엄마랑 공부했는데 중3 수학부터 혼자 공부한다고 했어요. 암기과목은 중3 1학기 때도 같이 했는데 중3 2학기부터는 엄마랑 공부 안 해요.” [중3 때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열띤 체질, 그것도 남학생입니다. 중학교 3학년 때 12센티 정도 키가 컸대요. 열띤 체질이지만 남성 호르몬이 활발해지자 과격하거나 깊이 있는 사고를 거부하는 경향이 됩니다. 쉽게 잘 될 것 같기도 하고, 또 잘 될 것 같은데 안 되면 원인 분석이 가능하지 않고 쉽게 좌절하기도 합니다. 도피처로 게임 중독의 증세가 나타나고 게임 중독의 치료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속 때 K군에게는 많은 것이 몸과 두뇌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대부분의 남학생이 10cm이상의 급속 성장기에는 체력 저하가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여학생의 경우 초등 학교 4~6학년 때 급속 성장기가 되면 무기력하거나 의기소침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평소보다 많이 잘 수도, 의지가 약해지거나 판단력이 항상 변하는, 오판하기 쉽습니다. 또 K군은 중2병의 증상이 조금 늦게 왔습니다. 자신에게 채근 하면서 공부시킨 어머니가 어느 날부터 적에게 느껴지고 어머니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상태가 심해지자 어머니 대신 자기가 어머니의 공부를 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학생도 나타납니다.
실제로 자기 주도 학습의 시기가 보통 초등 학교 4~6학년을 분기점으로 보는데 너무 늦은 생각이 듭니다. 중의 수학이 평소의 공부 방법대로 공부하고 점수가 나오지 못하자 자신이 공부에 재능이 없다고 오판한 것입니다. 점수가 나오지 않는 부분을 반복하면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입니다. 항상 점수가 100점 가까이 나오고, 중의 수학 점수를 보면서 좌절했는데 급속 성장기 중 병(편도체의 영향)로 객관적인 판단을 못했겠죠. 그리고 열이 많은 체질과 남성 호르몬의 증가는 오판을 부추기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원인을 파악한 것으로 문제 해결 개시]엄마에게 게임 중독 치료 계획에 대해서 전체적인 설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탁한 것은 이번 겨울 방학에 진지하고 꼼꼼한 남자 대학생 가정 교사를 찾아 중 수학의 처음부터 빨리 복수하게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어머니가 “다른 사람은 선행하느라 바쁘던데 우리 아이는 중학교 3학년 수학을 공부해도 될까요?”어머니, 중의 수학이 안 되면 1만의 수학 선행은 물거품입니다. 헛되이 시간을 허비할 뿐입니다”그리고 한약을 통해서 남성 호르몬의 부작용(공격성과 분노)을 중화시키고 열이 많은 체질의 단점( 쉽게 떠올리고 두뇌의 과열을 유발한다)을 조절했습니다.
아울러 메타 멘토링을 시작했습니다. 첫째는 학생에게 이틀까지 증명된 당신의 성적이 당신이 학습에 재능이 있다는 증거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매주 메타 멘토링을 하면서 어릴 때 학습 장애를 체험했습니다만, 유명한 사람이 된 성공담을 함께 인터넷에서 찾아 읽고 유튜브 등을 들었습니다. 특히 그들이 어떤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함께 찾았습니다. [게임은 자연스럽게 줄이고 성적은 덤에 올랐습니다] 게임 중독 치료 과정을 통해서 많은 호전이 있었습니다.메타 멘토링을 하는데 K군이 게임은 얼마나 드려도 되냐고 물었습니다”네가 미래를 여는 데 방해가 되지 않는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일부러 애매한 대답을 했어요. 치료 2개월이 지나고 학생은 고교 수학을 시작한 게임은 1시간/2-3일 정도 하는, 엄마가 말했습니다.
중간 고사 전까지 메타 멘토링 상담을 하고 한약만 고 11학기까지 먹고 있었습니다. 고교 1학년 내신 1등급으로 됐다고 엄마가 기뻐하고 있군요. 혹시 체력이 떨어지거나 키가 컸으면 와서 한약을 추가로 마시자며 치료를 종료했습니다. [게임 중독 증세는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게임 중독 증상은 크게 3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독 증상의 제1단계에서는 학생이 쉬는 시간이나 취미 활동이 지나치게 게임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학생에 게임 이외에 다른 놀이 방법이 없거나 컴퓨터·스마트 폰에 접할 기회가 많아지등 환경적 변화가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2~3단계와는 달리 게임이 학생의 정서와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게임 중독 증세가 2단계는 정서적인 변화입니다. 잦은 게임의 현실성·사회성이 떨어진 고립하는 기분을 느끼며 아이가 점차 우울감과 내향적 성격, 타인, 특히 가족에 대한 공격적 성향을 갖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게임을 통해서 보상 받겠다며 한층 더 게임에 몰두하게 됩니다. 게임 중독 증세가 3단계에 들어서면 우울증, ADHD등 정신 질환을 동시에 경험하는 일이 있습니다. 반대로 우울증, ADHD의 병의 학생이 게임 중독 증상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게임 속의 콘텐츠에 무분별하게 노출하고 자극적인 것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것으로 또래 아이들의 생각과 감정에 공감 못하고 자신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보다 큰 자극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제3단계에 이르면 현실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게임을 제외한 다른 일을 할 능력이 떨어지고 중독과 집착도 심해집니다.#게임중독 #게임중독치료 #자기주도학습 #메타멘토링 #멘토링상담 #게임중독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