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음악교육 역사의 이해 – 2. 서양의 음악교육사

* PC 기반으로 작성한 정리이므로 PC에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➈야서양음악교육사1.유럽음악교육사①그리스 로마시대1)음악이 인간의 육체와 영혼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믿는다2)음악교육은 시민의 육체와 정신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3)그들이 생각하는 음악은 신화에서 간접적으로 나타난다a.아폴론:음악과 시의 신, 리라(lyre) 연주자, 뮤즈들의 합창지도b.디오니소스:아폴론과의 대조, 관능적·도취적 속성, 관악기 주자

[그림] 고대 그리스 뮤즈

[그림] 고대 그리스 뮤즈

[그림] 포괄적 음악성 (1) – 배경

7)맨해튼 빌딩 음악 교육 과정 프로젝트(MMCP, 1965)토마스가 『 MMCP종합(MMCP Synthesis)』에서 제시된 지침을 요약 a. 음악 학습은 음악의 공통 요소 개념을 이해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지만, 각 개념은 독립적이 아니라 통합적인 형태로 이해되어야 한다 b. 음악의 개념은 구조화된 상태의 나선형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c. 음악 학습은 탐색하고 발견하고 판단하는 것을 기본적인 학습 과정에 해야 한다. 음악 학습은 개념과 원리, 음악 행위를 통합적으로 체험하는 것으로 포괄적 음악성을 계발해야 한다

7) 맨해튼 빌딩 음악 교육과정 프로젝트(MMCP, 1965) 토마스가 『MMCP 종합(MMCP Synthesis)』에서 제시한 지침을 요약 a. 음악 학습은 음악의 공통 요소 개념을 이해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지만 각 개념은 독립적이지 않고 통합적인 형태로 이해되어야 한다 b. 음악의 개념은 구조화된 상태의 나선형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c. 음악 학습은 탐색하고 발견하고 판단하는 것을 기본적인 학습 과정으로 삼아야 한다. 음악 학습은 개념과 원리, 음악 행위를 통합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포괄적 음악성을 계발해야 한다

[그림] 포괄적 음악성 (2) – 관련 프로젝트

[그림] 포괄적 음악성 (2) – 관련 프로젝트

[그림] 미국의 국가 예술 핵심 기준

[그림] 미국의 국가 예술 핵심 기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