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현코 지음 IT 비전공자를 위한 돈 버는 파이썬 코딩 4장 참고
책을 읽고 모방하고 있습니다.3장은 쇼핑몰에서 상품 키워드를 쓰고 링크와 사진을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4장은 네이버 API을 받고 블로그 키워드 경쟁?발급 경쟁 키워드?어쨌든, 이런 것을 조회하는 것이었습니다.3장과 4장이 형편없고, 독립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3장만으로도 4장만으로도 마치 힘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사상의 없는 힘은 맹목적인 폭력인 것 같아요. 저자는 아무 말 없이 그냥 진열됐는데 봤어요. 만약 3장과 4장을 엮어 코드를 짤 수 있다면?쇼핑몰에서 키워드로 검색하면 상품을 계속 긁고 그 제품 이름, 상품 코드에서 키워드 경쟁률을 돌리면 그제 은퇴한 신사 임당님이 말한 경쟁률이 낮은 황금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는, 그래서 스마트 스토어를 하거나 아니면 쿠팡 파트너스가 있어요. 하지만 저자는 그 말은 놓쳤습니다.다만 이런 것이 있습니 다라며 책을 써두었습니다.사실 둘, 네이버 블로그 검색 양 조회기는 이미 많이 있습니다.먼저 했었지요. 키워드 마스터, 블랙 키위, 그리고 무엇?어쨋든 정말 많습니다. 그런 게 있으니까 그냥 단출히 키워드를 몇가지 검색하는 사람은 굳이 이 코드로 짜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그 키워드 검색 사이트는 제가 바라는 것을 일일이 입력해야 하고, 그러면 수십, 수백개의 키워드를 알려면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을 하고 있습니까.또, 키워드 마스터 같은 사이트는 내가 쇼핑몰에서 긁어 온 키워드를 바로 넣고 돌릴 수 있잖아요.바로 이 책의 3장과 4장은 그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코드입니다. 실장은 우선 네이버 API을 받아야 합니다. 네이버의 NAVER API와 검색해라고
개발자 센터가 나옵니다. 살면서 제가 개발자센터 같은 곳을 눌러보다니. 상단의 application을 눌러
제 어플리케이션 들어가서
application 등록을 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등록하고 떠있어서요. 밀고 들어가면
뭐가 엄청 많아요.여기서 블로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서비스 API에서 검색을 누르고 들어가서 여기저기 등록해야 합니다. 정말 하실 분들은 잘 설명해놓은 다른 블로그를 찾아보세요.어차피 이 블로그에서 이걸 읽는 분들은 안 하실 거니까. 어쨌든 네이버 API에서는 파이썬 코드도 제공하는데 뼈대를 제공합니다. 비현코 저자는 그 뼈대 코드에 두 줄 정도를 추가해서 돌려보낸 것입니다.
대략 이런 형태입니다. 검색어를 넣으면 해당 키워드의 경쟁률을 뿜어내는 코드입니다.
아랫부분 코드는 책 코드를 70% 정도 사용하고 30%는 제가 맞춤 제작했습니다. 로직키워드마스터,블랙키위등 타사이트 로직은(모바일검색량+PC검색량)/발급문서수
입니다. 이 숫자가 작은 쪽이 좋다고 하더군요.솔직히 지금 시중에서 스마트 스토어를 하는 사람들, 스마트 스토어를 가르치는 사람들, 블로그를 키우는 사람들, 배우고 있는 사람들, 체험단용의 블로그에도 무엇이든 어쨌든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에서도 다 저것입니다. 내가 이전 스마트 스토어의 책을 10권 읽었다고 했는데 다 저것입니다. 그 후 읽은 마케팅 책에서도 뭐든지 거의 저것입니다. 그것을 쓰고 황금 키워드를 찾겠다는 말이죠?어찌 보면 좋아 보입니다.키워드를 넣어 경쟁률이 낮은 것을 사용하면 좋겠어요. 그러나 그 책이 가르쳐서 주지 않는 것은, 그 낮은 키워드를 어디서 구하나요.무슨 뜻이냐면, 땅을 파서 나오는 노란 색이 귀중한 것에서 검은 돌이 나오면 버리고 노란 돌이 나오면 그것을 파내라고 가르칩니다만, 도대체 어디에 가면 노란 돌이 많은지는 가르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가르치지 않으면 블랙 키위 같은 사이트에서 300개나 노가다에서 검색하면서 안 되겠지.모두 경쟁률이 높구나.. 이렇게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얘기가 새어나왔는데 어쨌든 기존 사이트 로직은 그렇고 이비현코 저자 책 로직은 이렇습니다. 100/100개의 포스팅이 발행되는 데 걸린 날짜심플합니다. 100개의 포스팅이 하루로 뛰어나가면 라이벌은 100에서 180일 동안 60개밖에 발행되지 않으면 경쟁자는 0.3입니다.심플하고 좋은데 그저”사람의 검색량”을 반영하고 못다는 게 단점입니다. 경쟁 포스팅은 6개월에 10개밖에 없어서 매우 적지만 그것이 사람들이 전혀 검색을 하지 않는 주제라면? 이것은 그냥 시도하지 않아서 실패율이 낮은 것과 같습니다. 커스터마이즈 내역, 그 코드를 여러가지 수정했지만, 키워드를 몇가지 한꺼번에 담을 수 있는 책에 있는 코드는 키워드를 한번에 한개밖에 못 넣 되어 있습니다.그렇다면 키워드 마스터로 변하지 않고, 키워드 마스터가 훨씬 낫군요. 하지만 쇼핑몰에서 상품명을 가지고 오거나 아니면 내가 키워드를 마구 치거나 한번에 몇개 넣어서 전부 빼주지 않는다고. 하나씩 가능하면 의미가 없네요. 그래서 반목문을 1개 추가하고 행을 좀 맞추어 주었습니다.2. 인덱스 조정 책의 코드를 모방한다.보면 꼭 100개의 포스팅이 있어야 코드가 돕니다. 100개가 아니면 오류가 나오게 되고 있었습니다.인덱스를 한 조정하고, 그 다음에 if문을 몇가지 적어, 그 다음에 출력 형식을 갖추고. 그래서 키워드를 넣고 돌리자이렇게 튀어나와요. 실시간 검색어를 넣으면 경쟁자가 굉장히 많다고 나오는데 이렇게 한꺼번에 올리면이렇게 나와요. 단점 및 개선해야 할 점그런데 문제가 있긴 해요. 종부세 부동산 대책, 테슬라, 나스닥, TQQQ 환율 급등, 금리 정책 등 아주 유명한 단어를 넣으면다 over 100%가 나옵니다.이 무슨 소리인가. 이 수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발행된 블로그 글의 수입니다. 실제로 발행된 것이 많아도 사람들의 검색량이 매우 많다고 좋은 키워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그것을 반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반론이 있을지도 모를 것이 경쟁 블로그가 많아도 절대적인 검색 양이 많은 것이 좋은 점은 제가 쓴 때에 1페이지에 나와최적화 블로그 때 가능한 이야기입니다.처음부터 나의 블로그는 된 때문에, 그 뒤 페이지에 나설지 하면 아무리 검색 양이 10만에서 블로그 발행 수가 1만이라 경쟁률이 0.1에 있어도 소용없어요.10만 조회수는 상위 블로거가 다 먹으려구요.그래서 조 랩 블로그의 경우는 키워드 마스터의 논리보다는 이 논리가 잘 듣습니다.또 위에서 보았듯이 일반 명사 키워드는 절대적인 발행 물량이 많아서 수치가 좋지 않아 이 코드는…정말 스마트 스토어 등으로 구체적인 상품 모델명-SWGA3104- 같은 절대로 검색되지 않는 키워드를 조사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향후 개선해야 할 점은 3장의 코드와 이 코드를 맞추는 작업, 그리고 사람들의 “검색량”을 반영하고 만드는 작업입니다. 후자는 네이버 데이터베이스의 API을 사용해야 할 것 같은데.책에는 이것이 없었는데.검색하고 보니 잘 적어 놓은 다른 블로그가 많군요. 그것도 무척 많습니다. 이런 때에 느낍니다. 저는 손으로 땅을 파고 삽을 지급 받고 보자! 이런 게 있다니 새 세상이야.그리고 얼굴을 들고 보면 모두가 이미 삽을 가지고 땅을 파고 있고, 게다가 삽을 쓴 지 꽤 오래 된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그동안 검색을 안 해서 몰랐는데, 검색하고 보니 이미 모두가 주식을 할 때 사람들의 검색량을 보고물건을 팔때 실시간 검색 순위 데이 트랩을 쓰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