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쏘나타 미드레인지스피 튜닝

YF쏘나타 미드레인지스피커튜닝 안녕하세요 #오디오 #방음 #전문점TKC김대표입니다

3월도 분주하게 지내다보니 벌써 4월에 접어들었네요.

낮 기온도 많이 올라가고 어제 잠깐 밖에 나갔다 왔는데 차에서는 에어컨을 틀어야 하는 날씨였거든요.

근데 일교차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옷을 잘 챙겨야 할 것 같아요.

작업일정으로 요 일주일도 바쁘게 보낸것 같은데 뒤를 돌아보니 여태 오디오만 보고 돌아온것 같아요.

제가 이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차에서 음악 듣는 것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이고 예전에 밴드를 해서 그런 이유도 있습니다.

악기는 베이스 기타도 치고 공연도 여러 번 하고 오디오를 계속 하다 보니 음악에 대한 미련이 많이 남아 있어요.

살면서 시간적 여유가 되면 다시 기타를 구할 날이 오겠죠. 그때를 위해서 더 열심히 앞만 보고 가야 할 것 같아요

오디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소리에 대해서 알고 싶고 비용적인 것도 알고 싶다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들을 수 있는 청음차를 이번에 새롭게 어레인지한 것입니다.

물론 스피커 교체와는 음질이나 파워 면에서는 다르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알아야 오디오의 방향도

정해질 수 있거든요

그러면 어떻게 설치가 끝났는지 짤로 보겠습니다

이렇게 만들 때 고생은 했지만 차 안에서 보면 순정처럼 보여서 기분이 좋아요

A필러도 가공하여 최고급 원단으로 마감하였으며, 미드레인지 스피커를 설치하였습니다

조수석 쪽도 운전석과 마찬가지로 최고급 원단으로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가공을 하면 시간이 좀 걸리죠.

근데 이렇게 미드레인지를 위치시키면 음상의 위치가 명확하기 때문에

튜닝해 보면, 트위터와 미드 스피커로만 되어 있는 차량과의 차이가 꽤 있습니다.

갑자기 밖에 트럭이 와보는데 저번 주인가 주문한 내장고가 왔네요.

이사올때는 추운날이라 필요없었는데 지금은 필요한 계절이라

주문했는데 작업일정 때문에 깜빡했는데 전화가 온다는 말을 듣고 차를 밖에 세워 냉장고를 넣었습니다.

시킨지 일주일 정도 지난 것 같군요. 예전에는 아주 작은 미니 냉장고를 사용했는데, 가게에서 사용하기 불편하기도 하고

이번에는 좀 큰 걸로 했어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정도 크기가 좀 비쌌는데 요즘은 많이 싸졌어요

하지만 오래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주문할 때는 이왕이면 이름이 들어간 걸로 샀습니다.

블랙톤을 샀는데 박스를 열어보니 너무 예쁘네요

색깔도 마음에 들고

캐리어에 자회사에서 만든 냉장고라고 적혀 있거든요

만드는것도 좋고, 색깔도 마음에 들고, 이것저것 기분이 좋네요.

작년에는 필요없었는데 이제 더운 날이 다가오니까 꼭 필요했어요

정수기 옆에 자리를 만들어 놓았어요.

기사님이 놓고 가도 되냐고 하셔서 제가 이동할 테니까 그냥 가도 돼요 했습니다

바쁜 데를 여기저기 옮겨다니고 정리도 좀 하고

냉장고에 음료수도 채우고 왔습니다

좀 더 더운 날이 오면 다른 음료수도 가득 채워 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냉동실입니다.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을 좀 채워 놓아야 겠네요.

오시는 주인님들 시원하게 드세요.

이렇게 자리를 잡아놓고 다시 차량을 숍에 입고

다시 차를 숍에 넣고 계시고

각 미드레인지 스피커의 위치가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공을 해도 위치가 맞지 않으면 음계가 정확하지 않아 위상 밸런스가 어긋나 버립니다.

그래서 가공할 때 몇 번이고 확인을 하기 때문에

운전석 쪽도 위치가 잘 맞는지 다시 확인해볼게요

조수석 분들도 위치가 잘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볼게요.

트위터와도 위치가 잘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3웨이로 구성하면 트위터 2채널, 미드레인지 2채널, 미드우퍼 2채널 총 6채널이

필요하기 때문에 앰프는 6채널이나 4채널 2대로 구동해야 합니다

그래서 앰프를 한 대 더 장착하기 위해 트렁크에서 와이어를 진행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아직 트렁크 디자인은 안 했어요 나중에 기기를 다시 정리하게 되면

그때 한꺼번에 하려고 지금은 간단하게 장착을 해놨거든요

이렇게 간단하게 해놓은 이유가 하나 있어요.

신형 기기가 들어왔을 때 음질이나 힘이 어떤지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하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자동차 주행 시에 문제가 없는지도 체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소유주께서 사용하신 경우 첫째, 안전성이고 둘째, 이상이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잡코사의 오디오 파일러 앰프로 AP 앰프라고도 합니다

음질은 힘과 해상력이 하이엔드이고 밀도감도 좋고 무엇보다도 사용하면 쓸수록 음질이 조금씩 변한다구

느껴져요 지금까지 앰프를 장착한 것 중 최고의 음질을 가지고 있는 앰프라고 해도 모자만큼

좋은 앰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튜닝자가 어떻게 설치를 하고 프로세서에서 어떻게 맞추느냐에 따라서 좋고 나쁨이 승부가 됩니다.

좋은 앰프일수록 튜닝이 안 좋으면 소리가 안 좋아요

오른쪽 앰프는 아시아 엠마 대회에서 챔피언상을 수상한 그래먼드 앰프로 실제 출력이 100W로 해상력과 음질을 겸비한 앰프입니다.

특징은 JAP 앰프도 그렇지만, 이 앰프 또한 아무것도 조절하지 않는 풀레인지입니다.

큰 장점은 각 채널별로 레벨을 각각 조절할 수 있고 크로스오버가 개입할 수 없어 음질 자체가 매우 깔끔하게 전달되면서 증폭됩니다.

그래서 사람의 귀로 들었을 때 현장감이 뛰어나게 들립니다

그 앰프의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이 스피커를 켤 수 있는 소리를 생생하게 귀로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헬릭스 DSP.2 프로세서로 각 스피커와 앰프를 통합적으로 조절합니다.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면 주인 분이 이해해 주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용어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피커에 맞춰 레벨을 맞추고 노트북에 헬릭스 프로세서를 연결하여 튜닝을 시작합니다.

각 기기에 이상이 있는지도 체크해 보고 물어 봅시다.

제 차량이지만 기기에 이상이 있는 것도, 차량에 이상이 생기는 것도 싫어한다고 하기에 장착은 튼튼하고 흔들리지 않도록

제대로 하겠습니다.물론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케이블은 흔들림 없이 단단히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마무리를 하고 며칠간의 시간을 가지고 튜닝을 해놨습니다.

DSP를 장착하면 어떤 소리가 나는지 or 3웨이 음질이 어떤지 궁금하시면 편하게 오시고

청음을 해보시면 어떤 식으로 음의 분리도가 있는지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이상으로 YF쏘나타 미드레인지 스피커 튜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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