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검색 방법 :: 네이버와 구글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있는 헤마케터입니다.오늘은 트렌드를 아는 방법 중 하나인 키워드 검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검색을 하는 이유

키워드 검색… 이거 블로거들이나 온라인 광고하는 사람들이 하는 거 아니야? 라고 일차적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소비자가 궁금하거나 사고 싶거나 필요한 것이 있으면 온라인에서 키워드로 검색합니다.따라서 결국 키워드=소비자 니즈라는 공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요즘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다?= 소비자들이 요즘 이것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세요. 키워드 검색을 어디에 사용하나요?

키워드 검색을 마케팅 업무에서는 어디에 활용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신제품 제안서, 보통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신제품 제안서입니다.저희가 이런 신제품을 내놓으려고 하는데 출시 배경에 ‘키워드 검색수’ 등을 언급하면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이 그 분야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는지 알 수 있거든요. 브랜드 광고 효율이 꼭 TV 광고가 아니더라도 요즘은 소액으로도 온라인 배너 광고를 할 수 있는데, 그럴 때 우리 브랜드나 주력 제품의 키워드 검색 수치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비교하면 광고 효율성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기껏 돈 들여 광고했는데 키워드 검색수는 큰 변화가 없으면 광고 효율이 좋지 않다는 뜻이죠? 키워드 검색의 종류

오늘 소개해드릴 키워드 검색 도구는 가장 많이 쓰이는 네이버/구글입니다.제 브랜드가 제품이 어느 시장을 포커싱하느냐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다는 점! 네이버 데이터랩

한국인 하면 네이버 아닐까요?요즘은 구글 검색도 많이 하시지만 한국 시장에서 네이버 검색은 압도적입니다.네이버는 ‘네이버 데이터랩’에 들어가면 원하는 키워드의 일간, 주간, 월간 등 시기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첫 화면에는 쇼핑 인사이트가 뜨는데, ‘네이버 쇼핑’에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 검색어를 카테고리별로 표시합니다.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필수 도구이기도 합니다.

저는 보통 ‘검색어 트렌드’에 들어갑니다.최대 5개의 검색어를 서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번에 제가 쓴 비건 가죽 포스팅 기억나세요?비건을 요즘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비건 베이커리/비건빵/비건케이크 세 가지 키워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노란색으로 표기한 부분에 입력해주세요.

짜잔~ 최근 3개월간 키워드 비교를 보면 비건빵-비건베이커리-비건케이크 순으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했어요.만약 내가 F&B 마케터에서 비건 요리를 기획 중이라면 비건 케이크보다 비건 빵이 접근하기 쉬울 거예요!참고로 네이버 데이터랩은 연령대, 성별, 시기를 모두 나누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타깃에 맞게 좀 더 세분화해야 한다.충분히 데이터를 보고 대략적인 흐름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두 번째로 볼 검색어 도구는 구글 트렌드, 구글 trends입니다.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구글이 가장 대표적인 검색엔진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을 주력으로 하는 시장보다는 글로벌, 특히 구글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구글 트렌드로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이것도 역시 구글에 검색하시면 됩니다.)!)첫 화면은 이렇습니다.쓰는 법을 모르시면 아래 화면 예시를 클릭하셔도 됩니다.확실히 구글이니까 세계지도가 뜨는게 왠지 웅장해져요. www아까와 마찬가지로 비건 키워드로 가볼까요?vegan bread, vegan cake 위치는 미국이고 최근 3개월 키워드를 봅니다.비건 케이크, 비건 빵 모두 검색량은 비슷하고 지역별로 어떤 키워드가 많은 지도 보입니다.그 외 비슷한 키워드도 나오는데 요즘 3개월이 시기라 그런지 펌킨 베이커리류가 많이 보이네요.(웃음)아까와 마찬가지로 비건 키워드로 가볼까요?vegan bread, vegan cake 위치는 미국이고 최근 3개월 키워드를 봅니다.비건 케이크, 비건 빵 모두 검색량은 비슷하고 지역별로 어떤 키워드가 많은 지도 보입니다.그 외 비슷한 키워드도 나오는데 요즘 3개월이 시기라 그런지 펌킨 베이커리류가 많이 보이네요.(웃음)아까와 마찬가지로 비건 키워드로 가볼까요?vegan bread, vegan cake 위치는 미국이고 최근 3개월 키워드를 봅니다.비건 케이크, 비건 빵 모두 검색량은 비슷하고 지역별로 어떤 키워드가 많은 지도 보입니다.그 외 비슷한 키워드도 나오는데 요즘 3개월이 시기라 그런지 펌킨 베이커리류가 많이 보이네요.(웃음)이렇게 대표적인 키워드 검색 도구, 네이버 데이터랩과 구글 트렌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어요! 사용하기 쉬운 도구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필요 없이 실제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몇 번 클릭해보면 금방 감이 와요.:) 이렇게 자신의 가설을 검증할 수 있어 보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참고해주세요.#키워드검색 #트렌드 #트렌드검색 #네이버데이터랩 #구글트렌드

error: Content is protected !!